자유한국당이 16일, 격론 끝에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대해 합의했다. 사진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 입장하는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16일, 계파갈등은 잠시 접어두고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다섯 차례 열린 의원총회 끝에 혁신비대위 구성에 의견 일치를 본 셈이다. 다만 혁신비대위 활동 방향을 두고 계파간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이로 인해 오는 17일 전국위원회에서 혁신비대위 추인이 계파간 마찰없이 이뤄질 지 미지수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혁신비대위원장 선임 문제에 대해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의총 결과, 한국당은 의원별 선호도 조사로 혁신비대위장 후보를 선정하기로 했다. 당초 혁신비대위윈장 선임에 앞서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이 또 한번 제기될 것이라는 예상이 빗나간 것이다.

결국 의총 직전 당 초선의원 모임에서 제안된 방법이 반영됐다. 앞서 초선의원들은 의총 직전 국회에서 만나 혁신비대위 구성 준비위에서 마련한 비대위원장 후보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사람의 이름을 써서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제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당 대표권한대행에게 혁신비대위원장 추천 권한이 있는만큼 이에 대해 존중하면서도 소속의원 의견 수렴까지 하기 위한 민주적인 방법이라는 게 초선 의원들의 설명이었다.

김성태 권한대행도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이 직접 비대위원장에 대한 의견을 표출한만큼 그 내용을 중시하면서 빠르면 오늘(16일), 아니면 내일(17일) 비대위원장 후보를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이 제기된 데 대해 “제 부덕의 소치로 의원들과 마음 아파 했던 부분들도 해소시켰다”라며 지난 의총에서 일부 의원들과 갈등을 빚은 데 대해 사과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앞으로 우리가 화합해서 하나로 가자는 관점에서 초·재선 의원 모임에서 좋은 결정과 방향을 잡아준 데 대해 감사하고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혁신비대위원장 권한과 활동기간

한국당이 16일, 전국위원회 개의를 하루 앞두고 ‘혁신비대위 구성’과 관련한 내홍은 극복했지만,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남아있다. 바로 혁신비대위원장 추인 문제다. 혁신비대위원장 권한과 활동 기간 등에 대해 소속 의원들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따라서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이 어떤 인물을 최종 비대위원장 후보로 선택할 지에 전국위 추인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이날 의총에서 김진태 의원은 혁신비대위 활동 기한에 대해 “3개월로 한정해야 한다”라며 이른바 차기 당 지도부 선출 때까지 ‘관리형’ 비대위를 주장했다.

만약 쟁점이 해소되지 않은 채 전국위에 ‘혁신비대위 추인’ 안건이 올라올 경우 부결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 2016년 4·13 총선 참패 수습책으로 제안된 ‘정진석 비대위·김용태 혁신위’ 표결 역시 비대위·혁신위 구성에 반발한 친박계(친박근혜계)의 보이콧으로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에서 각각 의결 정족수가 채워지지 않아 무산된 바 있다.

반면, 16일 의총에서 혁신비대위 구성에 소속 의원들이 일정 부분 합의한만큼 전국위 추인 역시 별 탈없이 이뤄질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한 초선 의원은 이날 오후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오늘 의총에서 의원들이 혁신비대위 구성에 어느 정도 합의한만큼 내일(17일) 전국위에서도 잘 되지 않겠냐”고 예측했다.

또 다른 재선 의원도 “당이 힘든 상황에서 비대위원장을 모시기로(의원들이 합의) 한만큼 잘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혁신비대위원장 권한이나 활동 기한 등을 이유로 무산될 가능성에 대해 “혁신비대위원장이 어떤 권한을 갖는지는 그 분이 결정할 일이다. 수술받아야 할 환자가 의사에게 ‘약만 달라’고 하는 게 말이 안 되고, 의사가 수술이 필요하다고 하면 따라야 한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