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는 16일 회의를 통해 대표-최고위원을 당헌대로 통합선출하기로 했다. 앞서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로부터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서 선출하자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9·2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 규칙 중 쟁점사안이었던 대표-최고위원 통합선출 여부에 대해 기존 당헌대로 가기로 결정했다.

17일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는 전날 회의를 통해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통합해서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1위가 당 대표가 되고, 2~4위는 최고위원으로 당 지도부에 입성하게 된다.

앞서 국민의당 출신 전직 원외위원장들 중심으로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서 선출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들은 "이번 선거는 최고위원 선거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을 재건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면서 "부득이 최고위원을 선출해야 한다면 분리하고, 대표의 위상과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현재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하는데, 바른미래당이 출범 후 한 번도 전당대회를 한 번도 개최한 적이 없었던 만큼 명분부터 부족하다는 지적이 바른정당 출신 인사로부터 제기됐다. 당내 의원들도 굳이 당헌당규를 개정해서 분란을 만들 필요 없이 통합 선출을 선호하고 있는 분위기다.

뿐만 아니라 당헌 개정을 위해서는 당무위원회를 개최하거나, 전당대회를 따로 소집해야 하는 등 절차적으로도 복잡해 쉽지 않은 문제였다.

전준위는 쟁점 사안이었던 통합선출 여부를 일단락 짓고 난 이후 여론조사 반영 비율 등에 대해 추가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들은 우선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넣고, 책임당원-일반당원을 구분한다는 데까지는 일단 공감대를 이뤘다. 다만 책임당원에게 주는 반영비율 가중치에 대한 비율은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