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제헌절 70주년을 맞은 17일, 제헌절에 대해 기념하는 한편, 개헌 필요성을 강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권은 제헌절 제70주년인 17일 ‘헌법 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은 “국회가 국민이 지켜온 헌법을 국민 삶 속에 지켜내야 한다”라며 제헌절 의미에 대한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제70주년 제헌절과 관련한 메시지를 내지 않았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역사적인 제헌절을 맞아 70년 전, 제헌헌법 정신을 되새겨 보면, 제헌헌법은 여전히 그 역사적 의미를 잃지 않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사람중심 경제, 더불어 잘 사는 경제에도 제헌헌법 정신이 녹아있다. 이제는 국회가 국민이 지켜온 헌법을 국민 삶 속에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제헌절 70주년을 맞아 개헌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민주당을 압박해 야권 주도 개헌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87년 헌법 이후, 지난 30년 간의 변화상을 담아내고 대한민국이 한 번 더 도약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뜻을 모아 헌법개정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며 “미래의 대한민국과 우리의 후손들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이 문제를 대해야 한다”라고 개헌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용주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도 “현행 헌법은 민주화와 산업화를 성공적으로 이룩하는 제도적 기반이 되어 왔지만, 이제는 87년 헌법을 넘어서는 새 시대에 맞는 새 헌법 마련에 나서야 할 때”라며 여야가 개헌에 노력해야 할 것을 촉구했다.

문희상 국회의장도 같은 날 제70주년 제헌절 기념식에서 “지금 개헌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세월이 흘렀기 때문이 아니다. 국민이 요구하는 개헌이기에 국회는 반드시 응답해야만 한다”라며 “올해 연말까지 여야가 합의된 개헌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