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가 조사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변화도. <도표=시사위크>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리얼미터의 주간집계에 따르면, 6월 2주차 75.9%를 기록했던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은 4주 연속 하락해 16일 발표 때는 68.1%까지 떨어졌다. 최근 기무사 계엄령 문건 수사 특별지시 등 ‘적폐청산’ 카드를 꺼냈지만 지지율 반등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상황이다.

가장 큰 원인은 경제악화에 대한 불안심리다. 리얼미터는 “내년도 최저임금 논란과 고용감소 지속이라는 통계청 보도 확대 등 경제악화에 대한 불안심리가 계속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라고 풀이했다. 세부적으로는 서울과 PK, 호남, 진보층과 민주당 지지층에서 하락이 있었다.

◇ 민생·경제 이슈에 반응

주목해야할 대목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중도층과 함께 진보층이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에서 이탈한 부분이다. 이는 최저임금산입범위 확대, 은산분리 완화, 탄력근로제 확대 등 정부와 민주당의 주요 정책이 ‘우클릭’한데 대한 진보층의 반발로 볼 수 있다. 민주노총 등 노동계는 물론이고 진보지식인들은 문재인 정부가 당초 공약했던 ‘담대한 개혁’을 촉구하는 상황이다.

다른 하나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견인했던 ‘적폐청산’이 점차 효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게 확인됐다는 점이다. 현재 정치권에서 다루고 있는 큰 이슈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최저임금’ 두 가지다. 계엄령 문건 수사는 ‘적폐청산’으로, 최저임금은 ‘민생현안’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국민들이 이제는 적폐청산 보다 민생이슈에 더 관심을 갖고 있는 방증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배종찬 R&R 본부장은 이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한국갤럽 조사를 기준으로 노동자들이 많은 경기ㆍ인천과 20~30대, 자영업, 주부 등에서 지지율이 많이 빠졌는데 이들은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계층”이라며 “기무사 등 적폐청산 보다 국민들은 최저임금과 같이 민생에 관심이 더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과 민주당에서 이탈한 지지층 가운데 일부가 정의당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최저임금 관련 노동계층의 강한 반발이 있었고, 클래식 페미니즘과 신 페미니즘 사이에 문재인 정부가 중심을 잡지 못하면서 진보층 일부가 돌아선 것”이라고 해석했다.

지난해 추석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양산시장에서 추석민심을 살피는 모습 <뉴시스>

◇ 추석 때 경제정책 성패 결정

향후 관전 포인트는 ‘추석’까지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60%대에서 연착륙 할 수 있느냐다. 여론의 척도라 할 수 있는 명절 밥상민심을 잡는데 성공해야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추석은 결실을 상징하는 명절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의 성과를 평가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다.

청와대 입장에서 다행스러운 대목은 지지율 하락폭이 크지 않은데다가 여전히 70%에 육박하는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추석을 전후로 이산가족상봉이나 북미 비핵화 추가협상 가능성 등 상승요인이 남아 있다는 것도 고무적이다.

배종찬 본부장은 “다가오는 추석까지 대통령 지지율이 60%대 이상을 유지할 경우, 하반기에도 주도권을 쥐고 경제정책을 펼 수 있다. 하지만 대통령의 지지율이 50%대 혹은 그 이하로 떨어지면 새로 들어서는 민주당 지도부의 고민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며 “역대 대통령 지지율 메커니즘의 관점에서,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져 당에 의존하기 시작할 때부터 주도적 국정운영이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