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수사 중인 '드루킹' 사건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연루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정의당 내부에서 당원들의 동요가 감지된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댓글조작 논란을 빚은 '드루킹' 사태에 대한 특별검사팀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연루 정황이 드러나면서 정의당이 안팎으로 위기에 빠진 모습이다.

당내에서는 당원들을 중심으로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고, 일각에서는 출당조치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당 밖에서는 바른미래당이 노 원내대표를 비롯해 드루킹 사건 관련자를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압박하고 있는 형국이다.

특검팀은 18일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서 '아보카'라는 필명으로 활동한 핵심 회원 도모(61) 변호사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위조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도 변호사는 총선 전인 2016년 3월 드루킹과 함께 노 원내대표와 경공모의 만남을 주선하고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기부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도 변호사는 자신과 관련된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노 원내대표도 방송 등을 통해 관련 의혹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노 원내대표는 지난 4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작년에 경공모 회원들이 모금을해서 주려고 했는데 법률적 문제 때문에 안 줬다"라며 "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를 구워삶아서 뭐가 나오겠는가"라며 결백함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4박 6일 간 방미 일정 전에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드루킹' 연루 의혹에 대해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 원내대표를 향한 정치권의 비판은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드루킹'과 비교적 연관이 적은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등 제3, 제4당으로부터의 공세가 예상된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드루킹이 노 원내대표에게 4,600만원을 건넸다고 진술했다는 허익범 특검의 확인이 보도됐다"라며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특검은 드루킹이 '누렁이'라 불렀던 노 원내대표에 이어 '바둑이' 김경수 경남지사, 드루킹을 모른다고 거짓말을 한 김병기 의원 그리고 김 지사에게 드루킹을 소개한 송인배 비서관, 인사청탁과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백원우 비서관까지 관련자들을 철저히 수사해 드루킹의 여론조작과 인사청탁 그리고 정치자금법 위반까지 관련된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원들 사이에서도 노 원내대표의 해명에 대한 신뢰보다는 실망과 불안감이 우선 감지된다.

정의당 홈페이지 당원 게시판에는 '노 원내대표 사건으로 정의당에 실망'이라거나 '아니길 바라지만 사실이면 엄정대응을 해야한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가 사실이라면 노 원내대표의 특수활동비 반납은 쇼에 불과하다'는 등 비판의 글이 올라왔다. 또한 특검 수사 결과에 따라 '출당'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심상치 않은' 상승세를 보이던 정의당 지지율에도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1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진행해 발표한 정당 지지도 주중집계에서 정의당은 12.4%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106석이 더 많은 제1야당 자유한국당(16.8%)과 4.4%p 차이 밖에 나지 않을 정도다. 여기에 정의당은 서울·경기·영남·호남 등 모든 지역에서 두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전국적인 지지세를 보였다. <조사기간 7월 9일~11일. 조사대상 전국 성인 남녀 1,502명. 응답률 3.7%.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5%p.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