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를 구성했던 핵심인사들이 각각 여야 정치권 전면에 부상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집권여당과 제1야당의 리더 모두 참여정부 출신 인사가 부상하는 묘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민주당 당권출마자들은 참여정부와 인연이 있는 사람들이며,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참여정부 정책실장을 맡아 주요 정책을 조율했던 인물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자타공인 참여정부의 계승자다. 일각에서는 ‘참여정부의 완승’이라는 평가까지 나온다.

민주당 전당대회 출마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참여정부 각료 출신들이 눈에 띤다. 김진표 의원은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를 역임했고, 김두관 의원은 행자부 장관에 전격 발탁돼 ‘리틀 노무현’이라는 별명을 얻었었다. 박범계 의원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문재인 당시 민정수석과 함께 업무를 수행했다.

출마가 유력한 이해찬 의원은 국무총리를 맡는 등 참여정부 핵심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밖에 송영길 의원과 최재성 의원은 각료를 맡았던 것은 아니지만, 열린우리당 창당 주역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이 깊다고 볼 수 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도 이른바 ‘노무현의 사람’이다. 노무현 대통령 후보 정책자문단장과 인수위 간사를 거쳐 청와대 정책실장에 올라 주요 정책에 관여했었다. 참여정부 인사가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에 대해 한국당의 반발이 예상됐으나, 현재까지는 의외로 잠잠한 모습이다. 최근에는 김 위원장이 노 전 대통령의 이름을 언급하며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는 묘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초중고 커피판매 금지법’을 예로들며 “제가 참여정부 정책실장으로 있을 때였다면 아마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을 것”이라며 “지금 사회에는 국가주의가 곳곳에 들어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 정부가 참여정부의 계승자를 자처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노무현 정신’을 따르고 있지 않다는 취지의 비판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