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이달 초 직원 3명을 중앙대학교에 파견, 건물 신축 및 리모델링 과정에서 두산그룹과 부당 수의계약을 맺은 사실을 조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두산그룹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중앙대학교가 교육부의 실태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교육계 및 언론보도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달 초 중앙대가 건물 신축과 리모델링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두산그룹과 부당하게 수의계약을 맺은 정황 등을 조사했다.

교육계에서는 두산그룹이 중앙대 법인을 인수한 2000년대 후반부터 수차례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교육부도 지난해 국민제안센터에 이 같은 내용의 제보를 받고, 중앙대로부터 서면 자료를 받아 관련 내용을 검토했다. 그러나 일부 소명이 명쾌하지 않아 직원을 보내 실태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대 학교법인 이사장인 박용현 이사장은 두산건설 회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아들 박태원 씨가 두산건설 부회장직을 맡고 있다.

중앙대 교수협의회는 2008~2015년 학교 건물 신축에 들인 돈이 2,500억원에 이른다며 학교가 수의계약을 통해 두산건설에 일감을 몰아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수협의회는 또 불합리한 건설비 책정과 임대 수익금 전용, 중앙대 제2병원인 광명병원 설립 추진 시 건축 부채 학교에 떠넘기기, 교비 회계 건축 부채 상환 등의 문제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중앙대는 두산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는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광명병원 건설 부채 등은 학교에서 관여하지 않는다는 게 학교 측의 주장이다. 또한 학교 건축 부채는 비(非)교비 회계인 기숙사 수익금을 바탕으로 부채를 갚고 있다는 설명이다.

교육부는 기존에 중앙대가 제출한 서면자료와 이번 현장조사에서 확보한 자료를 함께 검토할 방침이다. 다만 양측의 의견이 엇갈리는 만큼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