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댐 유실로 고립된 주민들의 모습 <뉴시스/AP>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라오스 댐 ‘유실 및 범람’ 관련 구호지원을 위해 ‘긴급 구호대’ 파견 등 정부차원의 강력한 구호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댐 사고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 기업이 댐 건설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지체 없이 현지 구호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이 같은 지시를 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긴급 구호대 파견 외에 댐 건설 현장 직원들의 국내 가족들을 대상으로 현지 직원들의 안전 여부와 실시간 상황에 대해 소상히 설명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오전 관련 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베트남 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각) 라오스 남부 세피안-세파노이 수력발전소의 5개 보조댐 중 한 곳에서 넘친 물이 인근 마을을 덮쳐 수백여 명의 실종자와 사망자가 발생했다. 라오스 정부는 긴급재난구역으로 선포하고 구조작업을 진행 중이다.

사건이 발생한 댐은 SK건설이 시공을 맡은 곳이어서 우리의 관심도 컸다. 라오스 현지 언론에서는 ‘붕괴’(collaps)라고 규정하고 있어 추후 부실시공 논란이 예상된다. 반면 SK건설 측은 연일 계속된 폭우로 인해 흙으로 만들어진 보조댐의 상부가 유실돼 발생한 사건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부실시공에 따른 댐 붕괴가 아니라는 의미다.

무엇보다 이번 사건은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영향이 있을 수 있어 청와대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문재인 정부는 미중 등 4강에 대한 무역의존도를 줄이고 수출다변화를 위해 아세안 등에 우리 기업진출을 적극 장려했었다. 라오스는 아세안에 속한 국가 중 하나로, 문 대통령이 ‘긴급 구호’ 지시를 내린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