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유엔 한국대표부에서 만난 폼페이오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뉴시스/AP>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다음 미국대선까지 북한의 CVID를 이뤄내는 것이 목표임을 분명히 했다. 이는 북한 비핵화의 마지노선을 2020년 말까지로 보고 있는 국내 다수 전문가들과 일치된 견해다.

CNN과 AP통신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5일(현지시간)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미국의 목표는 트럼프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 말까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라고 밝혔다. 시간표 설정을 통해 북한을 압박하려는 노림수로 해석된다.

실제 폼페이오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마냥 질질 끌고 가지는 않겠다는 방침”이라며 “미국의 이 같은 입장을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분명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의 비핵화 전까지 대북제재의 철저한 이행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6.12 싱가포르 회담이 끝나고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 북한 비핵화는 최근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이다. 다만 27일 미군 유해 송환이 시작되고, 최근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실험장 폐기 정황이 접수되면서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우리 정부는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 방안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가급적 올해 안에 종전선언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가급적 조기에 종전선언이 이뤄졌으면 하는 게 우리 정부의 바람”이라며 “형식 시기 모두 다 열어 놓은 상태로 관련 당사국과 (종전선언)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전날 미국 등 5개국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핵실험장을 폐기한데 이어 미사일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장을 폐기하는 것으로 한미 두 나라 정보당국은 파악하고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좋은 징조”라고 받아들였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미군 유해송환도 약속대로 이뤄진다면 북미 대화가 탄력을 받지 않을까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