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문건을 둘러싼 논란이 여야 신경전으로 비화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본회의가 열리기 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문건을 둘러싸고 국방부와 기무사가 진실공방을 벌이고 이 과정에서 하극상 논란까지 일어나는 가운데 여야의 신경전도 거세지고 있다. 야권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 발의를 추진하는 등 국방부를, 여당은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라며 기무사를 겨냥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26일 의원총회에서 송 장관이 사태를 책임지고 자진 사퇴하지 않을 경우 해임결의안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이 자진사퇴를 촉구할 것이고,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다른 당과 상의해서 해임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해임결의안 발의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에 호응하겠다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송 장관의 거짓 해명 논란을 정면 조준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송 장관이 허위 진술로 장관으로서 국회와 국민을 속인 게 드러난다면 법적 책임도 져야 한다"며 "청와대도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빨리 대한민국 국군의 기강과 또 체제를 위해서 특단의 조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계엄문건 사태의 본질은 기무사에 있다며 최근 진실공방·하극상 논란을 비판하고 나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기무사 계엄 문건 본질을 흐리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며 "기무사 관계자의 사후 보고를 둘러싼 진실공방을 부추기는 폭로를 내놓고 일부 야당이 이에 편승하고 있다. 기무사 개혁에 반대하는 조직적인 저항이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한편 여야는 전날 계엄문건 관련 국방부 특별수사단과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 이후 국회 국방위원회 협의를 거쳐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