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당권주자로 나선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같은 당 소속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조폭연루설이 불거진데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나타내면서도 자진 탈당을 권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서영교 의원이 사무실 운영과 관련된 문제가 불거졌을 때, 본인은 억울했지만 당에 부담을 준다고 판단해 스스로 탈당했다. 이후 법을 통해 의혹을 가려낸 뒤에 다시 복당해 지금 당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뛰고 있는가.”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같은 당 소속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아닐까. 그는 2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사실상 이재명 경기지사의 자진 탈당을 권유했다. 6·4 지방선거 당시 미투운동으로 제기됐던 여배우 스캔들에 이어 최근 조폭연루설까지 불거지면서 “당과 대통령에게 큰 부담을 주고, 지지율 하락에도 부담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차기 당권주자로 나선 김진표 의원에게도 이재명 경기지사의 의혹은 부담이었다. 그는 “(미투운동이 활발했을 당시)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문제는 즉각 처리됐지만 이재명 경기지사는 후보였기 때문에 우리가 처리할 수 없었다”면서 “괴로운 일이지만 이 시점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 문제에 대해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주장했다.  

물론 안타까운 심정이다. 하지만 “본인이 정말 아무 근거가 없는 일이라면 명백히 밝히고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김진표 의원은 “서영교 의원이 과거에 보여준 결단이 이재명 경기지사에게도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