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지난 3일부터 연이어 5주째 정책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제 관련 현안만 다루면서 안보 문제는 후순위로 밀려났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오는 31일과 내달 2일 열리는 정책워크숍 주제로 '미·중 통상 분쟁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과 '결산 심사 대비'를 꼽았다.

'경제정당'을 표방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지난 3일부터 시작한 5주 과정 정책워크숍에서 최저임금, 에너지, 부동산 시장과 보유세, 교육, 기업 지배구조개혁, 규제개혁 등에 대해 논의해왔다. 다만 북한산 석탄의 국내 환적 문제, GP 병력 및 장비 철수 등 안보 문제도 대두되는 상황에서 이를 손 놓고 있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채이배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 권한대행은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무역 분쟁을 넘어 통화 전쟁으로 비화하고 있는 미-중 갈등은 우리나라의 경제, 외교, 안보에 심각한 위기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한국이 최대 피해국으로 꼽히고 있음에도 문재인 정부는 국내 정치 이슈에 매몰되어 우리 경제의 기둥인 수출 위기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제10회 정책워크숍은 2017회계연도 결산 심사를 대비해 '결산 심사 대비 정책워크숍'으로 진행될 계획"이라며 "결산 심사의 주요 쟁점들을 점검하고, 특히 문재인 정부의 '세금 퍼붓기'식 예산 운용에 대해 밀도 있는 심사와 향후 2019년도 예산안 심의를 위한 정책 역량을 강화해 가겠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정책·실용·민생 중심의 정당으로서 산적한 민생 현안을 해결하고,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에서 이번 워크숍을 기획했다.

다만 6·13 지방선거 국면까지만 해도 외교·안보 문제를 지적해왔던 바른미래당이 5주 내내 경제문제만 다룬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정세가 여전히 관심사인 상황에서 단 한 번도 다루지 않은 것은 그만큼 안보에 대해 현 지도부의 '무관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바른미래당 비대위는 북한산 석탄의 국내 환적 문제가 유엔 안보리 제재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음에도 관련된 언급을 아끼고 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안보 문제를 향후 정책워크숍 2기 혹은 의원들 공부모임에서 다루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