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퇴직자 재취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노대래 전 공정거래위원장을 2일 소환한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공정거래위원회 퇴직자의 대기업 재취업 비리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은 2일 노대래 전 공정거래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구상엽)는 이날 오전 10시 노대래 전 위원장을 업무방해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노 전 위원장은 2013년 4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공정위원장으로 재임한 바 있다. 노 전 위원장은 재임 기간 중 퇴직 간부들이 재취업할 수 있도록 대기업에 압력을 넣은 의혹을 받고 있다. 같은 혐의로 김동수 전 공정위원장도 조만간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공정위 간부들의 재취업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장이 이같은 비리에 관여한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확대해왔다.

최근 정재찬 전 공정위원장과 김학현 전 부위원장은 관련 의혹에 연루돼 구속됐다. 이들은 공정위 재직 당시 운영지원과를 통해 4급 이상 퇴직 예정 공무원 명단을 관리하면서 기업들과 매칭시켜주는 방법으로 재취업을 알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이들이 대기업에 압력을 넣었다고 보고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