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교체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보도가 나와 주목된다. 최근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군 내부 진실공방이 벌어지는 등 송영무 장관의 리더십이 손상돼 더 이상 개혁을 추진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그간 정치권 안팎에서 송 장관의 경질설이 흘러나왔지만, 청와대 차원에서 언급된 것은 처음이다.

2일 <중앙일보>는 “국회에서 공개적으로 벌어진 하극상 논란 등으로 인해 향후 국방개혁안을 이끌 리더십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며 “그동안 송 장관에게 국방개혁을 요청하며 신뢰를 보여온 문재인 대통령 역시 송 장관에게 개혁안을 계속 맡기기 어렵게 된 상황”이라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발언을 전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 역시 “일사분란한 대오를 갖추고 군 개혁에 매진해야 하는 상황에서 하극상이 벌어지면서 송 장관이 개혁의 추동력을 대부분 상실해버렸다”며 “청와대 내부에서는 개혁안을 마련한 송 장관의 명예로운 퇴진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송 장관 교체설은 취임 후부터 정치권에서 꾸준히 제기됐다. 국회 현안보고 때마다 여당인 민주당과의 엇박자를 적지 않게 드러내면서다. 송 장관이 공개석상에서 발언 실수를 자주한다는 점도 민주당 의원들을 불안케 했다. 해병대 마린온 사고 유가족에 대해 “의전이 흡족하지 못해 짜증을 낸다”고 했던 것이 대표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그간 송 장관을 감싸왔다. 문재인 정부와 신뢰가 두텁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고 국방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점에서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송 장관에 대해 “장비 스타일”이라고 표현했는데, 다소 투박한 면이 있지만 충성심과 뚝심은 믿을만하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하지만 기무사 계엄령 문건 보고경위와 관련해 ‘하극상’ 논란까지 불거지자 청와대 내부에서도 교체 필요성이 대두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공식적으로 청와대는 말을 아끼고 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송영무 장관의 거취는 (교체로) 급선회 한 바 없다”고 했다. 전날에도 윤 수석은 송 장관 교체와 관련한 질의가 쏟아지자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고 기무사 문건 관련 조사는 지금 진행 중”이라면서 “송 장관 경칠에 대해 확인해줄 수 있는 게 없다”고 답했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