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가 리콜 방침을 발표한 이후인 지난달 29일 중앙고속도로에서 또 다시 BMW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잇단 화재사고와 관련해 수입차업계 역대 최대 규모 리콜에 돌입한 BMW코리아가 고객들의 불만과 우려를 달래기 위해 연일 분주한 모습이다. 하지만 이미 불탄 BMW 차량에 대한 보상이 또 다른 난제로 남을 전망이다.

BMW코리아는 지난달 26일 화재 관련 리콜 및 후속 조치 방안을 발표했다. 연이어 발생한 화재사고의 원인을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로 지목하고, 수입차업계 역대 최대 규모인 10만6,317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BMW코리아는 예방적 차원에서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긴급안전진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EGR모듈에 대한 리콜은 오는 20일부터 시작될 예정인데, 고객 불안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해소하기 위해 해당 차량에 문제가 없는지부터 미리 진단에 나선 것이다.

이어 지난달 30일엔 리콜 전담 고객센터 및 전국 서비스센터를 24시간 및 주말에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비스센터는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던 당초 계획을 큰 폭으로 확대한 것이다. BMW코리아는 이를 통해 2주 내에 리콜 대상 10만6,000여대에 대한 긴급안전진단을 마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BMW코리아는 긴급안전진단 중 대차 서비스를 지원키로 하는 등 고객 불만 달래기에도 적극 나섰다. 아울러 긴급안전진단을 통해 문제가 없다고 확인된 차량에서 리콜 전 화재가 발생해 EGR모듈 문제로 밝혀질 경우 동급의 신차로 교환해주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큰 난제가 남아있다. 이미 불탄 BMW차량에 대한 보상이다.

BMW코리아는 지난달 26일 리콜 및 후속조치를 발표하면서 “고객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고객 불안감 조성과 불편을 끼친 부분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차량에 화재가 난 경우, BMW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정기적으로 차량을 관리 받은 고객에 한해 시장가치 100%의 현금 보상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금 보상을 원할 경우 현금으로 보상하고, BMW 신차 구입을 원할 경우 그에 해당하는 할인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는 리콜 전에 원인미상의 화재가 발생한 차량일지라도 공식 서비스센터가 아닌 외부업체를 이용한 전력이 있을 경우 보상이 어렵다는 것이기도 하다. 차량화재는 전소 등으로 인해 원인을 밝히기 어려워 원인미상이 대부분이다. 적극적인 보상 행보로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셈이다.

이와 관련 BMW코리아 관계자는 “이미 발생한 화재는 각각의 사례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고객과의 협의를 통해 보상을 진행 중”이라며 “원칙적으로 공식 서비스센터만 이용한 경우에만 시장가치 100% 보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정신적 피해보상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여름 휴가철이 한창인 시즌에 긴급안전진단 및 리콜을 실시해 불안과 불편이 크다는 불만도 상당하다. 일각에선 과거 아우디·폭스바겐이 100만원 상당의 서비스 바우처를 제공한 것과 같은 보상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 관계자는 “일부 소송을 제기한 분들이 정신적 피해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그 부분은 소송 진행에 적극 협조하고 따를 계획이다. 다만, 아직 별도의 추가적 보상 계획은 없으며 긴급안전진단부터 빠른 시일 내에 마쳐 고객 불안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