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농협하나로마트가 갑질 논란에 휘말렸다. 상품 판매 과정에서 일부 판매 손실분을 납품업체에 떠넘기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유통업체의 불공정행위 근절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논란의 사실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판매손실분 떠넘기기 의혹 

정부가 유통업체들의 불공정행위 근절에 칼을 뽑은지 오래다. 하지만 유통업체들의 납품업체에 대한 갑질 논란이 잊을만하면 한번씩 터지고 있다. 최근에는 농협하나로마트가 논란의 주인공이 됐다.

13일 <노컷뉴스>는 농협하나로마트가 도난 등으로 발생한 판매 손실분을 납품업체에 떠넘기고 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는 업계에선 ‘로스 커버'(loss cover)라 불리는 불공정행위다. 보도에 따르면 하나로마트의 다수 매장에서는 직매입 상품에 대해 이같은 불공정행위를 공공연하게 저지르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직매입 상품은 마트가 납품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해 판매하는 상품을 일컫는다. 이 상품의 경우, 도난과 파손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시 마트가 그 손실 부담을 짊어지는 게 원칙이다. 그런데 하나로마트에선 해당 손실의 업체들에게 책임지게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심지어 손실의 80~90%까지 책임지게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이같은 불공정행위는 유통업계에선 거의 사라진 관행으로 알려져왔지만 이번 논란으로 다시 도마 위에 오르게 됐다.

마트 운영사 측은 사실 관계 파악에 나섰다. 농협하나로마트유통 관계자는 “정확한 사실 내용을 파악 중인 단계라 현재로선 뭐라 말쓰드리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하나로마트는 신선한 고품질의 농축산물을 소비자에게 정직하게 공급하겠다는 취지로 설립된 곳이다. 전국에 매장수는 2,000여 곳이 넘는다. 하나로마트는 농협하나로유통을 중심으로 농협유통‧농협부산경남유통‧농협대전유통‧농협충북유통 등 계열 유통사 5곳이 지역별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 잇단 갑질 구설… 공정위 타깃되나  

하나로마트는 정직하고 투명한 유통관리를 모토로 내세운 것과 달리, 그간 갑질 구설수가 적지 않았다. 올초에도 납품업체에 대한 갑질 의혹이 제기돼 곤욕을 치렀다. 지난 2월에는 농협유통이 납품업체인 유통업체 A사를 상대로 판촉사원 강제 파견을 요구하고 허위 매출 달성을 위해 재구매를 강요했다는 의혹에 휘말린 바 있다. 당시 공정위가 관련 의혹에 대한 내용을 들여다본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 납품업체에 손실분 떠넘기기 의혹까지 불거진 만큼 업계에선 하나로마트가 공정위의 타깃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공정위는 지난해부터 유통업계의 불공정행위 근절에 강한 의지를 보여왔다. 지난 5월에는 농협 하나로마트를 비롯한 기업형 슈퍼마켓 업체 5곳에 대한 직권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당시 마케팅 비용 전가, 상품대금 부당감액, 부당반품, 납품업체 종업원 부당 사용 등 불공정행위 점검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