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단 몫 특수활동비 중 외교·안보·통일 등 일정 부분 기밀이 필요한 경비를 제외하고 전액 국고 반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교섭단체 대표 간 정례회동 전경.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국회가 ‘꼼수 폐지’ 논란에도 국회의장단 특수활동비는 남길 것으로 보인다.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이 16일 오후 발표할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 계획안’에 따르면 국회의장단에 배정된 외교·안보·통일 등 일정 부분 기밀이 필요한 특활비를 제외하고 전액 국고 반납할 것으로 알려졌다. ‘필요 경비’는 약 5억원 가량이다.

국회는 지난 15일 유인태 사무총장과 박수현 국회 비서실장 등과 특활비 개선안 마련 차원에서 비공개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회 특활비 전액 폐지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특활비 목적에 부합하는 필수불가결한 최소한의 경비는 필요하다’는 유 사무총장의 의견에 따라 필수 비용을 최소화 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소집하고 특활비 폐지에 대한 의견 조율에 나섰다. 지난 13일, 국회 원내대표단 특활비 폐지 이후 국회의장단·상임위원장단 몫에 대한 후속조치인 셈이다. 당시 전체 국회 특활비 중 1/3 규모인 원내대표단 몫만 폐지되자 ‘꼼수’ 논란이 일어났다.

한편, 유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특활비 폐지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