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진행중인 성신여자대학교 서경덕 교수팀 광복절을 맞아 국내 대표 온라인 쇼핑몰 20곳을 조사한 결과 4곳에서 전범기 디자인 상품이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제공=서경덕 교수>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국내 온라인 쇼핑몰들이 일본 제국주의 상징인 전범기 활용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진행 중인 성신여자대학교 서경뎍 교수팀은 지난 15일 광복절을 맞아 국내 온라인 쇼핑몰 20곳을 조사한 결과 4곳에서 전범기 상품이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서경덕 교수는 “지난주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이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 400여개를 판매하는 것을 확인 후 국내 쇼핑몰을 조사하던 중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국내에서도 전범기 상품들이 판매되는 것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서 교수에 따르면 검색창에 ‘Rising sun flag’를 검색 시 ▲쇼핑하우(4건) ▲인터파크(3건) ▲쿠차(3건) ▲쿠팡(1건) 등에서 핸드폰 케이스와 공책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들 쇼핑몰들은 개인 및 중소규모의 업체들이 거래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검증없이 전범기 상품을 올려 놓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일본과 해외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범기 상품들만 질타할 게 아니라 우리 스스로부터 한 번 더 돌아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팀은 지난 3개월간 전 세계 네티즌들로부터 160여건의 전범기 디자인 상품들을 제보를 받았다. 이중에는 오토바이 튜닝 외 외부간판에 전범기 디자인을 사용한 국내 사례들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서 교수팀은 FIFA 공식 인스타그램, 일본항공(JAL), 아디다스 영상 등에 노출된 전범기를 없애는 등 글로벌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