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는 동안 홍영표 원내대표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청구한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자 더불어민주당은 “정치특검, 한탕특검의 길을 간 허익범 특검은 역대 최악의 특검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 영장 기각에 대해서는 “사필귀정이며 당연한 결과”라고 평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은 처음부터 특검 사안이 아니었다. 거북에게 털을 찾고 토끼에게 뿔을 찾으려는 특검의 망상으로 김 지사에게 무리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결국 기각됐다”며 “특검은 외압으로부터 자유롭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수사를 보장하기 위해 만든 제도다. 이제 와서 정치권 압력 때문에 수사를 못했다면 특검이 무능력했거나, 애초부터 무리한 특검이었거나 둘 중 하나라는 것”이라고 했다.

야당 일각에서 특검 수사기간을 연장하자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있지도 않은 털을 찾자고 거북을 뒤집자는 주장이나 마찬가지다. 드루킹 특검을 조속히 끝내고 정치권은 민생해결에 초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김 지사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특검의 영장 청구가 무리수였다는 사실이 더 명백하게 밝혀졌다”며 “특히 법원은 통상적인 구속영장 기각 사유인 증거인멸, 도주우려가 없다는 것 외에 특검 수사를 신뢰할 수 없다는 점도 명시했다. 특검이 주장한 드루킹 일당과 김 지사의 공모관계를 인정 안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야당 추천으로 임명된 특검이 50일 넘게 수사해서 나온 결과다. 야당이 특검 연장을 요구할 명분은 어디에도 없다. 이제 김 지사가 도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야당도 정치공세를 관두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