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살충제 계란 사태 1년을 맞아 시중에 유통되는 계란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에 들어간다. 사진은 지난해 살충제 계란 파문 당시 한 마트에서 판매 중인 안심 계란을 소비자가 살펴보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지난해 전 국민을 불안에 떨게 했던 ‘살충제 계란’ 파동이 발생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서울시가 시중에 유통되는 계란에 대한 살충제 검사를 집중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서울시와 25개 구청이 협조해 서울시내 마트, 전통시장, 식용란수집판매업소 등지에서 계란을 무작위로 수거해 실시한다.

지난해 살충제 계란 사태에서 문제 됐던 피프로닐, 비펜트린을 포함해 총 33종의 살충제 오염을 집중 검사한다. 또 테트라사이클린계, 퀴놀론계, 설파제 등 항생제 24종 검사도 함께 이뤄진다. 특히 지난해 문제되었던 살충제에 대하여는 ppm(백만분의 1인)단위까지 정밀한 검사를 할 계획이다.

검사 결과 살충제 성분이 기준 초과로 검출되면 해당기관과 전국 지자체에 즉시 통보해 문제된 계란을 회수 및 폐기해 유통을 차단할 계획이다.

지난해 시는 8월부터 연말까지 계란에 대해 살충제 검사를 총 184건 실시해 이중 1건에서 비펜트린이 기준 초과로 검출되어 폐기 조치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검사 결과 부적합 계란이 발견되면 신속하게 회수·폐기 조치는 물론 식약처를 통해 전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며 “해당 계란 농장에 대한 규제검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농장 소재지 시·도와 적극 협조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이맘때쯤 유럽에서 피프로닐에 오염된 계란이 유통된 사건 후, 국내산 계란에서도 유독성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면서 이른바 살충제 계란 파동이 일었다. 정부 조사에서 총 52개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특히 이 중 절반이 넘는 31곳이 친환경 농가로 나타나 친환경 인증 제도를 둘러싼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