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공정거래위원회의 퇴직간부 민간기업 재취업 개입에 "경제 검찰 공정위의 민낯이 드러났다"며 "앞에서는 기업들을 향해 칼을 휘두르고 뒤로는 조직적으로 이권을 챙겼다"고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정부를 겨냥한 바른미래당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부처 특수활동비에 대한 현미경 검증을 예고한 데 이어 공정거래위원회가 퇴직 간부의 민간기업 재취업에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을 계기로 정부·공공기관 퇴직자들의 재취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경제 검찰 공정위의 민낯이 드러났다"며 "앞에서는 기업들을 향해 칼을 휘두르고 뒤로는 조직적으로 이권을 챙겼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정위는 대기업들을 압박해 18명의 공정위 퇴직자들을 재취업 시켰는데, 2억원이 넘는 연봉에 월 500만원 법인카드까지, 그 행태가 입에 담기 민망할 정도"라며 "더욱 문제인 것은 이런 불법 재취업이 조직적으로 행해졌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취임 이후 지금까지 왜 이 사실을 몰랐는가. 오랜기간 공정위를 감시해온 분으로서 조직적 불법 재취업 사실의 낌새조차 챌 수 없었는지 의문"이라고 반문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지난 16일 공정위 전직 간부 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했고, 전·현직 9명에 대해선 불구속으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퇴직 예정인 공정위 간부들을 채용하도록 민간 기업에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러한 압박에 따라 민간기업 16곳은 공정위 퇴직자 18명을 채용했다.

이 과정에서 공정위가 채용시기, 기간, 급여 등을 직접 결정하는 등 기업을 유관기관처럼 활용했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다. 또 공정위는 퇴직을 앞둔 간부들이 공직자윤리법을 피해 재취업할 수 있도록 미리 해당 기업과 관련 없는 부서로 발령을 내는 등 조직적으로 편의를 봐준 혐의도 받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과연 공정위뿐이었을까. 대기업들과 직접 관련이 있는 경제 관련 부처들은 산업부, 국토부, 금융위 등이 있으며, 이와 관련해 많은 산하기관들이 있다"며 "이들 역시 충분히 기업에 소위 갑 행세를 할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 촉구한다. 공정위의 조직적인 불법 재취업 사건을 봤다면 정부 및 공공기관 퇴직자들의 재취업 행태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며 "또한 퇴직 공직자 재취업 심사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