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대전 유성구 TJB 방송사 공개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충청권(대전/충남/세종) 방송 토론회에 앞서 후보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오는 9월 2일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를 통해 차기 지도부를 선출한다. 지난 2월 13일 출범대회를 통해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 체제 이후 김동철 비상대책위 체제를 제외하면 2기 지도부인 셈이다.

그러나 태생이 다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으로 출범한 바른미래당의 당내 결속력은 그리 굳건하지 않다는 평가다. 지금까지도 당내에서는 '화학적 결합 및 통합을 이뤄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을 정도다.

이는 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이후 당내 통합을 위한 치열한 토론의 과정을 겪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계파갈등이 극심했던 자유한국당은 지난 7월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 인준까지 한 달 넘게 내홍을 겪고 난 뒤 현재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바른미래당이 차기 지도부 출범 전후로 ▲이념 정체성 ▲계파갈등 ▲자금 운용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치열한 토론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 임시봉합했던 이념 정체성 논란

바른미래당은 출범 과정에서부터 '보수냐 진보냐'를 놓고 당내 일치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당초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는 지난 1월 통합선언문을 통해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중도'라고 정체성을 정했지만, 이후 당내에서는 '합리적 중도'를 '합리적 진보'로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여러 차례 제기됐다.

당시 통합과정에 참여했던 한 의원은 "안-유 두 대표의 통합선언문이 새로운 창당정신의 근간이라는 점에 국민의당 의원들도 다 동의를 했었는데, 나중에 가서 합리적 진보로 바꿔 달라고 고집을 부리느라 애를 먹었다"고 토로할 정도였다.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일단 당 정체성을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를 모두 포용한 민생실용정당'으로 임시 봉합했지만, 이념 정체성 문제는 차기 지도부 출범 이후 본격적으로 재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9·2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당권주자들도 이념 정체성 논의에 슬슬 시동을 걸고 있다.

지난 21일 '보수의 성지'로 불리는 대구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이준석-권은희 후보는 '보수'의 가치를 강조했다. 반면 손학규 후보는 "낡은 보수의 근거지로 대구는 명예롭지 못하다. 보수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김영환 후보도 "대구를 보수의 심장이라고 확정 짓는 것은 잘못됐고, 역사적으로도 온당치 않다"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월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통합선언문 발표를 앞두고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 공천파동과 구조조정서 드러난 계파갈등

바른미래당 내에서는 그간 계파갈등 논란이 빈번히 발생했는데, 6·13 선거 국면에서는 공천파동이 대표적인 사례다. 다만 바른정당 출신들은 공천파동은 계파갈등이 아닌 안철수 전 대표의 원칙을 지키지 않은 전략공천 강행이 불러일으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직자 구조조정 문제로 인한 당내 불협화음도 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이달 초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신청하지 않은 인원은 인사평가를 거쳐 명예퇴직이나 무급휴직, 시도당 파견, 직권면직 등을 시행하겠다는 '중앙당 사무처 인사 조정계획안'을 발표했다.

이에 바른정당 출신 사무처 당직자들은 즉각 "당 지도부가 노사 합의 없는 일방적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반발했고, 지난 17일에는 바른정당 출신 국장, 부국장, 부장 등 관리자급 당직자 10여 명을 포함해 총 17명이 퇴직 의사를 밝히는 등 초강수를 뒀다. 이들은 국민의당 출신 주도로 진행되는 이번 구조조정에 바른정당 출신 당직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구조조정의 대상자인 노동조합 단체도 공동교섭대표단 구성을 파기하고 국민의당계와 바른정당계로 갈라서면서 계파갈등이 커지는 모습이다.

이에 구조조정 시기를 놓고 비상대책위 내에서도 이견이 표출됐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기간에 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 새로 선출되는 당대표는 이 문제로 상당기간 다른 당무가 불가능하기에 비대위 기간에 이 문제를 끝내겠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한 반면, 이지현 비대위원은 "지방선거 참패에서 자유롭지 못한 인사위의 구성은 물론, 상생 과제를 가진 새 지도부가 머리를 함께 맞대는 게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 선거지원금-업무추진비 등 자금운용 논란

최근에는 6·13 지방선거와 전당대회 과정에서 있었던 일을 놓고 자금 및 공정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현재 제기된 의혹은 ▲지방선거 당 유니폼 논란 ▲지방선거 후보별 당 지원금 차별 ▲전당대회 예비경선 불공정 논란 ▲모호한 기준의 업무추진비 지급 등이다.

정치권에서 그동안 당 내홍이 주로 계파 간 주도권 확보로 발발했다면, 이번 의혹들은 당비 운용 문제로 다소 결이 다르다. 특히 바른미래당은 특권 폐지 및 투명성 확보를 내세우며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에 앞장섰는데, 정작 내부에서 이같은 행태가 실제로 이뤄졌고 그간 쉬쉬해왔다면 당 이미지의 치명적인 손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권주자들도 이를 의식한 듯, 자금 문제에 대한 철저한 감사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준석 후보는 "당 대표가 되면 전반적으로 사무처 행정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할 것"이라며 "예상대로 심각한 부정이 발견되었을 경우 수사기관에 수사의뢰하고 부정하게 수급된 자금 일체를 회수받고 사직서를 받겠다"고 약속했다. 하태경 후보도 "당내 부정에 대해선 저승사자가 되겠다"라며 "당내 수상한 돈 엄격히 감사해 책임질 사람들 모두 책임지게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9·2 전당대회에는 하태경·정운천·김영환·손학규·이준석·권은희 6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누가 당대표가 되더라도 쉽지 않은 과제를 해결해야 할 임무를 맡게 된다. 다만 전당대회 직후에는 9월 정기국회를 비롯해 국정감사 등 현안이 산적해 실제로 '치열한 토론'을 이룰 수 있을지 부정적인 시각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