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촛불시위가 막 시작된 2016년 10월 계엄령을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계엄령 문건 작성 의혹이 새 국면을 맞았다. 기무사가 독자적으로 계엄령을 검토한 게 아니라 문건 작성 초기부터 당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개입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사건을 수사 중인 군검 합동수사단은 2016년 10월 청와대에서 계엄령을 선포하는 방안을 담은 문건이 존재한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해당 문건은 ‘희망계획’으로 불렸다.

서울신문은 28일 합수단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희망계획이 어떤 경위로 작성됐는지 여러 각도에서 확인 중”이라면서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 두 문건은 계엄령을 검토하는 내용이 담겼다는 점, 계엄령 선포 시 육참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한다는 점, 작성 시기가 촛불집회 국면이라는 점에서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희망계획은 촛불시위가 막 시작할 때 작성된 만큼 국민적 비판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수사 추이에 따라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소환 조사 가능성도 제기된다. 합수단은 희망계획이 대통령 기록물로 지정돼 국가기록원으로 이전된 사실을 확인하고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열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