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이 세 번째 상장 추진에 나선 가운데, 지역사회에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에어부산이 상장 3수 도전에 나선 가운데, 그동안 상장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던 부산 지역사회에서 다시금 불편한 시선이 나오고 있다. 에어부산의 상장 과정에 또 다른 과제가 될 전망이다.

에어부산은 지난 27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정관 변경 안건을 의결했다. 앞서 지난 21일엔 한국예탁결제원과 명의개서 대리인 선임 계약도 마쳤다. 모두 상장을 위한 준비작업이다. 에어부산은 연내 상장을 목표로 내걸고 본격적인 추진에 돌입했다.

하지만 곧장 볼멘소리가 나왔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지난 28일 성명을 통해 “에어부산은 상장에 앞서 지역과 상생 발전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에어부산은 부산시민의 항공편의 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와 12개 지역 기업이 뜻을 모아 설립한 항공사로, 시의 전폭적인 행정적 재정적 지원과 시민의 성원에 힘입어 성장해왔다”며 “에어부산이 향토기업으로 지속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 주주의 지분율을 보장하고, 본사 이전 금지와 함께 기업공개로 발생하는 수익금 전액을 에어부산에 재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에어부산은 앞서 지난 2014년과 2015년 두 차례 상장을 시도했지만, 부산시와 일부 지역주주의 반대로 무산됐다. 행여나 있을지 모를 ‘먹튀’에 대한 우려와 지역재투자 요구에 따른 것이었다.

그 사이 에어부산은 경쟁사에 비해 더딘 성장을 이어갔다. LCC업계 초창기만해도 제주항공과 비등했으나, 지난해 티웨이항공에게 3위 자리를 내주는 처지가 됐다. 티웨이항공이 이달 초 상장에 성공한 가운데, 더 이상 상장을 미룰 수 없는 입장이다. 대규모 신규 자금을 수혈해 항공기 확보 등 투자에 나서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장을 본격 추진하자마자 또 다시 지역사회 반발이란 암초를 만나게 됐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상생방안 마련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상장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가뜩이나 상장 흥행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점이 우려로 제기되는 가운데, 풀기 힘든 숙제가 더해진 모습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