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마지막 비대위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31일 9·2 전당대회를 앞두고 마지막 회의를 열었다. 6·13 지방선거 참패와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가 물러나면서 지난 6월 18일 출범한 김동철 체제는 75일간의 행보를 마무리 짓고 오는 2일 전권을 새 지도부에 넘기게 된다.

지방선거 참패로 뒤숭숭한 상황 속에서 김동철 위원장은 비대위가 해결할 과제로 ▲당 정체성 확립과 통합 ▲당직자 구조조정 완료 ▲전당대회 준비 등 3가지를 내세웠다. 이후 지난달 5일에는 당내 혁신과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수용해 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도 했다.

다만 세 가지 과제 모두 성과 부분에서는 아쉽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의 정체성을 민생실용정당으로 규정했으나 '개혁보수'를 요구하는 당내 목소리가 여전히 제기되고 있고, 당직자 구조조정도 계약직 당직자만 계약 해지해 약자배려에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당대회 과정에서도 부정선거 의혹 등 잡음이 이어지면서 좀처럼 컨벤션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당내 혁신도 미진하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마지막 비대위 회의에서 당 정체성 확립과 당내 통합에 대해서는 비교적 높은 점수를 줬다.

그는 "비대위 출범과 동시에 개최한 워크숍에서 '반성과 다짐'을 통해 낡은 이념과 진영대립이 아닌 민생과 실용을 지향하는 경제정당을 추구하겠다고 다짐했고 명실상부한 당의 화학적 결합을 결의했다"며 "이후 열 차례에 걸쳐 진행된 정책워크숍을 통해 민생실용정당의 면모와 역량을 꾸준히 갖춰 왔고 당내에서도 더 이상의 해묵은 진영 간 갈등은 사라졌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반면 구조조정과 당 개혁에 대해서는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사무처 구조조정은 가장 뼈아픈 대목"이라며 "당직자들에게 참으로 가혹한 처사였지만 또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상황을 이해하고 협조해준 당직자들에게 한없이 죄송하고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 개혁 분야는 가장 아쉬운 대목"이라며 "짧은 비대위 기간동안 당 개혁안을 준비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매우 힘들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또한 비대위에서 시작된 당 개혁이 차기 지도부에서도 계속되길 기대했다.

앞서 김동철 비대위는 김성식 의원을 당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하며 당내 혁신에 시동을 걸었다. 하지만 당초 계획했던 정치개혁안 3가지 시리즈 중 하나인 개헌·선거제도 개편·국회선진화법을 주장하는데 그쳤다. 그나마도 당의 기존 입장이었다.

비대위 임기 내에 끝내겠다고 강조했던 사무처 당직자 구조조정도 지지부진하다. '계약직 재계약 및 연장 불가' 외에는 특별한 성과가 없어 '약자 배려를 추구하는 정당에서 손쉬운 구조조정을 택했다'는 지적도 받았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바른정당 출신 사무처 노동조합이 분열하는 등 노노갈등도 벌어졌다.

전당대회 흥행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지난 29일까지 진행된 케이보팅(K-voting·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시스템) 투표율이 한 자릿수에 그치면서 관심을 못 받고 있다. 당내 일각에서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부정선거가 발생했고 여기에 당 선관위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 비대위는 이날 이같은 주장을 공개적으로 제기한 박주원 전 최고위원 등 4명에게 '당원권 2년 정지'라는 철퇴를 내리기도 했다. 또한 당원대상 ARS투표를 모방한 유사투표 형식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해 당원들의 투표 참여에 혼선을 초래한 무등록 여론조사 업체 홀딩페이스와 이곳의 대표인 바른미래당 당원 최종호 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형사고발을 하기로 했다. 당원명부 등 DB(데이터베이스) 유출 우려도 나온다.

당의 노선을 민생실용정당·경제정당에 '올인'하면서 외교·안보 분야 현안에서 주도권을 놓쳤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히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밀반입 의혹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를 주장해야 한다는 당내 의견이 있었지만 비대위는 이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북한석탄 이슈는 현재 한국당이 주도하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