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경기도 판교에서 열린 규제혁신 현장방문 행사에서 인공지능 활용 피부 나이측정 시스템을 시연해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조정국면에 들어갔다. 6월 2주 80%에 육박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약 두 달 사이 50% 후반까지 급락했다가, 최근에는 50% 중반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모양새다. 하반기 국정운영 성과에 따라 반등과 추가 하락이 결정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관측이다.

◇ 지지율 55% 안팎 보합세

31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3%포인트 하락한 53%를 기록했다. 지역별로 광주·전라(74%), 20~30대(67%), 민주당 지지층(82%)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인 반면, 대구·경북(39%), 부산·울산·경남(47%), 60대 이상(37%) 등에서 평균보다 낮은 지지율을 나타냈다.

이에 앞서 30일 발표된 <리얼미터>의 여론조사(tbs의뢰)에서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2주 연속 0.3%포인트씩 소폭 하락한 55.7%를 기록했다. 세부적으로는 보수층과 40~50대에서 하락한 반면, 진보층과 20대 계층에서 지지율이 상승했다는 데 리얼미터의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난주 대비 3%포인트 하락한 53%로 집계됐다. <한국갤럽. 31일 발표>

지표상으로 읽히는 흐름은 진보층의 결집과 보수층의 이탈로 요약할 수 있다. 경기둔화로 인한 외곽지지층의 이탈로 시작된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은 경제정책 우클릭 논란으로 진보지지층 일부까지 떨어져 나가면서 가속화됐다. 그러나 최근 소득주도성장 기조 유지, 3축 경제정책 강화 입장을 분명히 함에 따라 진보층 지지세가 두터워지면서 하락세를 멈추게 했다. 다만 보수층의 반발은 상대적으로 커져 대결구도가 형성된 것으로 풀이된다.

◇ 하반기 국정 드라이브… ‘홍보’에 사활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이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지금 정국을 규정하면 정부의 경제정책을 둘러싼 대립국면이라고 볼 수 있다”며 “특히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지율이) 조금 개선되는 부분들을 봤을 때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가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분명히한 이후에는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한 지지율은 50% 안팎으로 판단했다. 정권마다 마지노선의 차이가 있지만, 여소야대 정국이기 때문에 문 대통령에게는 보다 높은 국민적 지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권 실장은 “최저 마지노선이라고 하면 45% 정도로 본다. 박근혜 정부 때는 40%만 나와도 잘 나온다고 했지만 지금은 여소야대 상황”이라며 “(심리적 측면에서) 완충부분을 감안하면 정부여당은 55%를 방어하려고 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도 55% 안팎의 지지율을 보이는 현 상황을 문재인 정부 성패의 중대한 갈림길로 보고 있다. 청와대는 ‘심기일전’과 ‘쇄신’을 내세운 개각과 함께 국정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건 상황이다. 9월 중 남북정상회담도 예정대로 추진된다. 또한 국정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 여론 우위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는 부인하고 있지만 통계청장을 교체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여권 고위관계자는 “반등요인이 가장 큰 것은 대북관계고 종전선언 같이 큰 이벤트인 것은 맞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국가정책들도 많다”며 “예를 들면 아동수당, 치매국가책임제, 기초연금 강화 등 복지확대와 사회안전망 강화 등은 제대로 홍보가 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