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9·2 전당대회에서 신임 대표로 선출된 손학규 대표가 당기를 흔들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남북 평화'를 강조해온 손학규 상임고문이 바른미래당의 신임 대표로 선출되면서,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를 둘러싼 여야 구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당초 바른미래당은 판문점 선언 비준에 유보적인 입장이었는데, 신임 지도부가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지지하고 있어 당의 입장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손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남북관계와 평화 정착을 위한 대통령의 노력을 적극 지지하고 잘 되길 바란다는 말씀을 드렸다"라고 전화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손 대표의 경기도지사 이력과 관련해 "남북관계가 잘 되면 아무래도 경기도 북부 지역이 더 발전하지 않겠나"라고도 했다. 다만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과 관련, 구체적 사안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으나 문 대통령이 남북관계 및 경제 문제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고도 전했다.

손 대표는 과거부터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중심으로 한 남북관계의 개선을 강조해왔다. 그는 이번 바른미래당 9·2 전당대회 출마선언문에서도 "평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세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 속에 한반도평화와 남북의 공동 번영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4·27 판문점 선언에 남북 경제협력이 명기된 만큼 국회 비준 동의에 앞장설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전당대회에서 손 대표에 이어 2위로 최고위원에 선출된 하태경 최고위원도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지지하고 있다. 하 최고위원은 판문점 선언 비준과 관련, 청와대와의 정보 공유를 전제로 "충분히 가능하고 동료의원들, 한국당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화끈하게 도와줄 거다"라는 입장을 여러차례 피력했다.

현재 여야는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를 놓고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친여권성향의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등 범여권은 비준동의에 찬성하고 있으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비핵화 문제로 범여권과는 달리 유보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그러나 당대표와 (수석)최고위원이 남북평화를 강조하고 있고, 김관영 원내대표도 판문점 선언의 비준동의 자체에는 찬성하는 입장이라 팽팽했던 여야 대치구도가 무너질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문 대통령과의 청와대 오찬회동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지난 4월 30일 '판문점 선언 지지 및 국회 비준동의 촉구 결의안'에 서명한 바 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또한 "제 개인적으로는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고 비준동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그 이후 지금 비핵화 문제가 교착상태에 빠져 있고 북미 대화도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국회 비준에 관해 속도 조절이 필요하고, 한국당이 비준에 참여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한국당의 참여를 위해 우리가 인내를 갖고 여건을 만들어 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여당이 남북관계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과 바른미래당이 '협치'를 강조한 것도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제364회 정기국회 개회사를 통해 "4.27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의 비준동의를 다뤄주시길 바란다. 전향적인 논의를 바란다"라며 "여야 모두가 한마음으로 나서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국민의 72%가 국회의 비준동의에 대해 압도적으로 지지하며 찬성하고 있다. 망설일 이유가 무엇이냐"고 반문하며 여야를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