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조나리 기자] CJ그룹 계열사인 CJ ENM ‘갑질’로 도산에 직면했다는 한 중소기업 대표의 호소가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랐다. CJ ENM과 독점으로 자사 제품 유통을 계약했으나 3개월 후부터 계약이 이행되지 않아 회사가 도산 위기에 처했다는 주장이다.

지난 4일 국민청원게시판에 따르면 블루투스 생산기업 모비프렌은 2016년 7월 CJ ENM과 자사 제품의 독점총판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계약 3개월 후부터 CJ ENM 측이 계약을 이행하지 않아 은행대출로 회사를 유지, 회사가 도산될 위기라는 게 이 회사 대표 허모 씨의 주장이다. 모비프렌과 CJ ENM의 공식적인 계약 만료일은 올해 12월이다.

허 대표는 “CJ NEM은 모비프렌 제품이 시장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자체 평가 후 브랜드를 키워주겠다며 독점총판권을 가져갔다”면서 “그러나 3개월 후부터 계약이 이행되지 않았고, 결국 지난해 기업신용등급 하락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지 않았다면 100여명의 임직원이 일하는 저희 회사는 지난해 망했을 수 있었다”면서 “대기업의 갑질에 대한 사회적 공분이 일자 지난해 5월 2016년 재고를 전량 가져가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시적으로 숨통은 트였으나, 하이마트, 이마트, 공항 및 시내면세점 등의 기존 거래처를 모두 정리한 관계로 현재 유통망이 완전히 붕괴됐다”며 “현재 옥션과 지마켓, 11번가 등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검색하면 저희 제품은 찾을 수 없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허 대표는 또 이 같은 상황을 당시 새로 취임한 CJ ENM 총괄대표와 이재현 CJ그룹 회장, 상생협력 총괄책임자, 상생협력실에 제보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저희 상황을 알려드릴 테니 메일 주소 좀 알려달라고 세 번의 문자를 보냈지만 결국 금년 말에 계약을 종료하겠다는 답장을 받았다”면서 “이틀 후 경영지원실 부사장을 보내 지금부터 생산을 중단하고 보상받고 살길을 찾아보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보상 제안을 거절했다는 허 대표는 현재 CJ ENM에서 진행하던 광고와 마케팅 홍보 활동이 모두 끊어진 상태라고도 덧붙였다.

지난 4일 모비프렌 대표가 CJ ENM의 '갑질'을 주장하면서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린 게시글.

이 같은 주장에 대해 CJ ENM 측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모비프렌 입장에서 만족스럽지 않을 순 있지만 계약은 이행하고 있다. 현재 블루투스 시장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들도 재고가 쌓여있는 상황”이라며 “도산 위기라는 주장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모비프렌은 지난해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계약을 맺은 후 면세점에도 유통망이 뚫린 상황이다. 면세점 입점은 다른 곳보다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모비프렌이 올해 초 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은 자신들이 직접 마케팅을 하겠다고 해 그렇게 하라고도 했다”고 반박했다.

다만 온라인 쇼핑몰에 모비프렌 제품이 보이지 않는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잘 모르겠다”면서 “회사의 이미지가 훼손되는 것을 방치할 순 없어 향후에도 허위 사실 주장을 지속할 경우 법적 대응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