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7일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 문제를 놓고 당내 갈등이 커지자 "국회 비준동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한발 물러섰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7일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 문제를 놓고 당내 갈등이 커지자 진화에 나섰다.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판문점 선언 비준에 긍정적인 의향을 내비치자 지상욱 의원이 이를 정면 반박했는데, 이 과정에서 손 대표와 지 의원 간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양상을 보이자 "판문점 선언은 비준 대상이 아니다"라고 해명한 것이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당 기본 입장은 현재 판문점 선언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선언에 불과하다"라며 "국회 비준동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북한은 헌법상 외국이 아니라 헌법 60조에 입각한 비준 대상이 아니고, 남북관계발전법 비준대상으로 보더라도 재정추계가 없으면 비준대상이 아니다"라며 "지도부는 현재의 판문점 선언은 비준동의 대상이 아니라고 보고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판문점 선언이 좀 더 발전돼 부속 합의서가 만들어지고, 거기에 입각해 재정추계가 같이 올라오면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며 "지 의원은 (본인의 주장이) 이제 수용됐다는 것을 이해했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손 대표는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고, 김 원내대표도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초당적인 협력과 합의로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지 의원은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당의 정강정책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비준 동의를 둘러싼 이견은 손 대표의 '애국·애당심' 발언으로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모습이었다.

손 대표는 전날 소상공인·자영업자 직능단체 대표자들과 정책간담회를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 의원의 반박에 대해 "우리 의원들은 애국심과 애족심과 애당심을 가져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지 의원은 "북한의 핵폐기 약속도 없는 상태서 국민적 동의도 없이 그냥 퍼주자는 것이 애국인가"라며 "창당정신과 정강정책을 지키고자 하는 것을 해당행위라고 말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와 다른 의견을 말하면 애당심이 없는 것인가"라며 "설마 '내가 곧 바른미래당'이라고 생각해서 그러시는가"라고 힐난했다.

손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는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에 대해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대북 특사단 방북 결과보고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결코 조급해서는 안 된다"라고만 하며 이 문제를 일단 덮어두는 태도를 취했다. 이 때문에 비준 문제에 대한 해명을 하 최고위원이 대신 나선 것은 취임한지 1주일도 되지 않은 손 대표의 위신을 고려한 행보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