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사진 오른쪽)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사진 왼쪽)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 지방 이전 방침'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투톱이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상반된 목소리를 냈다. 김성태 원내대표가 “사실상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인 서울을 황폐화하겠다는 의도밖에 없는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한 이후,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난 (공공기관 이전) 하지 말라고 이야기 한번도 안했다”고 입장을 밝히면서다.

김 원내대표는 7일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해 “참여정부 당시 지역균형발전을 명분으로 공공기관을 임의적으로 전국에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숱한 부작용들을 이미 우리는 충분히 목도했다”면서 지난 4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을 밝힌 데 대해 반발했다.

그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10년간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효과가 이미 판가름 난 마당에 명분에 불과한 지역균형발전 말고 결국 전국 개발업자들만 배를 불리고 끝나는 것은 아닌지, 특정 지역 집값이나 땅값만 올리고 끝나는 게 아닌지 속내를 묻지 않을 수 없다”라며 이 같이 지적했다.

앞서 김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을 밝힌 데 대해 “사실상 대한민국 경제 중심인 서울을 황폐화시키겠다는 의도밖에 없는 것”이라며 “지적한 이후 나온 2차 반발이다.

반면, 김 비대위원장은 지난 6일 “이전을 반대한다는 이야기는 한 적이 없다. 가슴 아프고 고통스러운 정책을 이렇게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라며 김 원내대표와 180도 다른 입장을 냈다. 심지어 김 원내대표가 공공기관 이전에 거세게 반발한 이후 낸 입장이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자신이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직속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장을 맡아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주도한 인사라는 점을 언급하며 “그때 마음이 무거웠다.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을 반드시 해야 할 과업이라 생각했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고통을 감수해야 했기 때문”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의 공공기관 이전 추진 방침에 대해 “필요하다면 해야 된다”라며 “(1차 공공기관 이전사업에 대해) 제대로 평가한 후 가족이 함께 이주하고 싶어 하는 도시, 기업 등이 뒤따라 들어올 수 있는 도시, 또 새로 들어오는 주민과 원래 주민이 상생하고 화합할 수 있는 도시가 되도록 바로 세우는 것부터 해야 되지 않겠냐”라고 조언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7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공기관 이전을 두고 한국당 투톱 입장이 상반된 게 아니냐는 지적에 “아무런 준비나 연구 없이 실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마디 던지니까 이걸 정부가 수용해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한다고 하니, 이건 대한민국 나라가 아니다”라며 답변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