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10일부터 헌법재판관·헌법재판소장,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청문회 일정에 돌입한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회가 10일부터 김기영·이석태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청문회 정국’에 돌입한다. 여당은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 후보자들이 청문회를 통과해 본격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고, 야당은 정부 견제를 위한 ‘송곳검증’을 벼르고 있다. 20대 국회 후반기 첫 정기국회에 돌입하는 여야의 주도권 싸움이 청문회 정국 성과에 달린 셈이다.

11일에는 이은애·이영진 헌법재판관 후보자, 12일에는 정경두 국방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예정돼있다. 17일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후보자, 19일에는 유은혜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 후보자,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20일에는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줄줄이 계획돼있다. 자유한국당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 추천도 이뤄지는 대로 청문회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특히 이날 진행되는 김기영·이석태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에선 후보자들의 정치적 성향이 주로 공방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등 보수야권에선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을 이끌었던 이 후보자와 국제인권법연구회에서 활동한 김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의 ‘코드인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문재인 정부의 고위 공직자 배제 7대 원칙인 병역기피·세금탈루·부동산투기·위장전입(2005년7월 이후)·논문표절(2007년2월 이후)·음주운전·성범죄 중 인사청문 대상 5명이 위장전입 의혹을 받고 있고, 다운계약서 작성과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된 후보자들도 적지 않은 상황이어서 청문회 과정에서 여야의 거센 공방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