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프레스 센터의 모습 <시사위크>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잠시 솔깃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등의 정상회담 초청 거절로 평양행 티켓 6장이 새로 생겼기 때문이다. 한 기자는 “정치인들이 빠지게 되면 기자가 6명 더 갈 수 있는 게 아니냐”며 농담처럼 묻기도 했다. 

하지만 정치인이 빠지는 자리에는 사회 각계를 대표할 인사로 대체될 가능성이 크다. 방북 기자단 규모가 어느 정도 확정돼 있다는 점에서다. 11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방북을 하게 될 기자단 및 언론계 종사자는 총 50명”이라며 “모두 가기를 희망했고 (청와대도) 노력했으나 아주 소수만 방북취재를 하게 되는 현실이 될 것 같다”고 했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이 결정된 때부터, 기자단 내 관심이 컸다. 개인자격으로 방문이 사실상 불가능한 북한과 평양을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치는 충분했다. 정상국가로 나아가려는 북한이 우리 측 언론에 문호를 크게 개방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다. 하지만 방문단 규모가 크게 줄면서 북한을 방문할 기자단도 최소한으로 운용할 수밖에 없게 됐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북측과 합의된 방문단의 인원규모는 총 200명이다. 이는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 때 방문 규모보다도 적은 숫자다. 백서에는 각각 180명, 208명으로 기재돼 있으나 여기에는 필수요원인 승무원·정비사나 각종 스탭들이 빠진 숫자인데 반해, 이번에 합의된 200명에는 스탭들까지 포함된 규모라는 것이다. 

제한된 규모로 인해 청와대의 방문단 인원구성에 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기자단뿐만 아니라 정치권과 재계, 사회, 종교 등 각계 인사들의 방문요청이 쇄도하고 있으나 모두 다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워낙 숫자가 제약돼 어떻게 인원을 구성해도 잘 짰다는 소리를 듣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하소연 했다. 

방문단 규모가 축소된 이유에 대해서는 “(방문단 인원이) 많아지면 북쪽에서 실무적 부담이 있고, 워낙 국제행사가 겹친 측면이 있어 적정규모로 논의를 하다가 그렇게 결정된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