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위반과 관련해 안보리 긴급회의를 소집하겠다고 발표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니키 헤일리 UN 주재 미국대사<뉴시스/AP>

[시사위크=현우진 기자]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과의 석탄·에너지 무역을 금지한 UN 제재를 어겼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NBC뉴스는 17일(현지시각) 니키 헤일리 UN 주재 미국대사가 유엔 안보리 회의를 긴급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이 16일(현지시각) 공개한 UN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UN의 경제제재를 회피해왔다. 보고서는 연료를 싣고 북한으로 향하는 러시아·중국의 선박이 크게 늘어났으며, 중국은 철·강철·석탄을 비롯한 북한산 상품들을 수천만달러어치 구매했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 기업들은 북한 파트너와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경영 활동을 벌여왔으며, 북한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또한 늘어났다. 이는 모두 UN이 금지하고 있는 행위들이다.

외신들은 러시아·중국과 북한의 ‘비밀 무역’이 미국의 대북정책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UN의 조사관들은 보고서에 “제재의 효과가 없다”고 썼으며, 월스트리트저널은 “에너지 공급과 외화벌이 차단을 통해 북한을 압박하려던 트럼프 행정부의 전략이 망가졌다”고 평가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15일(현지시각) 러시아의 행동들이 유엔 안보리의 권위를 약화시키고 있다고 공개 비난하기도 했다. 다만 로이터통신의 17일(현지시각) 보도에 따르면 중국과 러시아는 모두 UN 보고서가 고발한 내용들을 부인하는 중이다.

안보리 회의는 한국시각 17일 밤,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기 하루 전에 열릴 예정이다. UN 보고서가 적시하고 있는 것은 중국과 러시아의 제재 위반이지만, 바로 다음 날 한국의 정치·경제계 인사들이 북한을 찾는 만큼 대북제재 문제를 두고 미국과 한국이 얼굴을 붉힐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됐다. 영국 가디언은 17일(현지시각) 삼성·현대·LG와 포스코 등 대기업의 수장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평양을 찾는다고 언급한 후 “이들의 기업 활동이 대북 제재와 상충된다면 워싱턴과의 관계가 불안해질 수 있다”는 전문가의 발언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