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종 전 수원지검 안양지청장이 자유한국당 윤리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과거 ‘전국 검사들과의 대화’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궁한 일화로 여론의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는 그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은 취임 직후였던 2003년 3월 ‘전국 검사들과의 대화’를 열었다. 정부의 검찰 개혁 의지에 대한 검찰 내 반발이 커지자 대통령이 직접 설득하겠다며 만든 자리였다.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은 판사 출신의 여성 법무부 장관을 임명하고, 검사장 가운데 가장 후배를 고검장급인 법무부 차관에 임명했다. 이에 평검사들은 연판장을 돌리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면전에서도 날선 소리를 냈다.

결국 토론은 실패로 끝났다. 당시 생방송으로 1시간 넘게 진행됐으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쯤 되면 막가자는 거지요?”라고 반문한 한 마디만 세간에 각인됐을 뿐이다. 바로 이 발언을 불러온 사람이 김영종 전 수원지검 안양지청장이다. 그가 다시 여론의 이목을 끌고 있다. 자유한국당 윤리위원장으로 임명된 것. “내가 가진 법률적 지식이나 전문성을 보다 다양하게 활용해보고 싶었다”는 게 김영종 전 지청장의 설명이었다. 그는 17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법조인이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응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김영종 전 지청장은 지난해 검사장 승진에서 탈락한 뒤 검찰을 떠났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15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과 설전을 벌였던 것이 인사에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의문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는 고개를 저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사유”라며 잘라 말했다. 김영종 전 지청장은 “문재인 대통령이나 검찰 조직에 대해 서운하거나 불편한 감정은 전혀 없다”면서 “나는 문재인 정부가 잘되기를 바라는 사람 중 하나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영종 전 지청장은 검사들과의 대화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취임 전 부산 동부지청장에게 뇌물 사건을 잘 처리해 달라며 청탁 전화를 했다. 그때는 왜 검찰에 전화했느냐”며 따져 물었다. 이에 노무현 전 대통령은 “해운대 지구당의 당원이 관련됐는데, 위원장이 억울하다고 호소를 하니 검찰에게 혹시 못다 들은 얘기가 있는지 위원장의 얘기를 한번 들어보라는 것이었다”면서 “그 정도의 전화로 영향력을 받을 만한 검사는 없다”고 답했다.

훗날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저서를 통해 그날을 ‘목불인견’으로 설명했다. 당시 민정수석으로 자리를 함께했던 그는 “인사 불만 외에 검찰 개혁을 준비해 와 말한 검사는 없었다”고 쓴소리를 냈다. 반면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직 대통령과 맞설 수 있는 결기와 강단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종 전 지청장을 윤리위원장으로 임명, 당내 인적청산을 맡긴 이유다. 김영종 전 지청장은 “특정 정치세력에 대한 호불호가 없다. 내가 가진 능력을 잘 발휘해 우리나라 정치에 조금이라도 좋은 쪽으로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