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중국에 막대한 관세를 물렸다. 사진은 17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모습. <뉴시스/AP>

[시사위크=현우진 기자]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상품의 절반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중국이 보복에 나설 경우 모든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경고도 보냈다.

블룸버그는 18일(현지시각)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24일부터 2,000억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10%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세율은 2019년 1월 1일까지 25%로 점진적으로 높아질 예정이다. 미국은 이미 중국에게 500억달러 규모의 상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중이다.

백악관이 공개한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 분쟁의 책임이 중국에게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지난 몇 달 동안 중국에게 불공정한 무역관행들을 바꿀 것을 요구해왔다. 중국에게 우리를 공정하게 대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제공했지만, 아직까지 중국은 자신들의 (불공정한) 행태를 개선할 의지가 없는 것 같다”고 추가 관세를 부과한 이유를 설명했다.

높아진 무역 장벽에 미국 기업계는 불안한 모습이다. 미국상공회의소는 이날 백악관의 관세 명령을 비판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행정부가 미국 기업과 소비자들이 보내는 경고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는 내용이다. 토마스 도노휴 상공회의소 회장은 18일(현지시각) CNN을 통해 “양국은 모두 협상 테이블에 다시 앉아야 하며, 미국은 동맹국들과 함께 (관세정책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중국이 맞대응에 나설 경우 글로벌 무역계의 불확실성은 더 커질 전망이다. 당초 중국은 미국이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경우 500억달러 규모의 보복관세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담화문에서 “만약 중국이 보복관세를 매긴다면, 백악관은 즉시 남은 2,670억달러어치 수입품에도 관세를 매기겠다”고 밝혔다. 작년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액수가 약 5,050억달러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모든 상품에 관세를 매길 수 있다는 뜻이다.

한편 루퍼스 예르사 전미대외무역위원회(NFTC) 회장은 블룸버그와의 18일(현지시각) 인터뷰에서 이번 관세조치에 대해 “행정부가 일부 산업계의 우려를 귀담아 들었다”는 평가를 내렸다. 세율이 10%부터 점진적으로 높아지도록 설정한 것과 일부 품목들이 관세 리스트에서 제외된 것 때문이다. 블룸버그가 백악관 행정관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지난 7월 작성된 초안에는 스마트와치‧블루투스 기기‧자전거 헬멧과 각종 어린이용 장비가 관세부과 대상으로 올라있었지만, 이번에 발표된 최종안에서는 제외됐다. 다만 예르사 회장은 관세 조치가 미국 경제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많은 기업인과 소비자들이 가격 상승과 불확실성의 확대를 걱정하고 있다”며 상공회의소와 의견을 같이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