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후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시사위크|평양공동취재단=김민우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남북 철도 연결 등 다방면으로의 남북 경제협력에 시동을 걸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백화원영빈관에서 남북 합의문 서명 직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과 남북의 교류 협력을 증진시키고 민족경제 균형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만들기로 했다"라며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은 조건이 마련되는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겠다"라며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보건의료분야 협력은 즉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강산 지역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와 서신왕래도 우선적으로 실현키로 했으며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에도 협력하기로 했다"라며 "3·1 운동 100주년 공동행사를 위한 구체적 준비도 시작하기로 했다"고 했다.

남북 교류협력 증진 부분은 합의서 조항 5개 중 2~4조에 수록됐다. 남북 경협 추진이 이번 합의서의 3/5를 차지하는 만큼 비중이 큰 셈이다.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은 4·27 판문점 선언에 따른 후속 조치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사업 재개의 경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에 위반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향후 2차 미북 정상회담이나 유엔의 대북제재 이완 여부에 따라 추진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조건이 마련되는데 따라'라고 전제한 것도 이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