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전국 253곳 당원협의회 중 운영위원장이 부재한 22곳을 제외한 231곳의 운영위원장을 다음달 1일 사퇴시키는 것으로 의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231명이 일괄 사퇴한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회의를 열고 전국 253곳 당원협의회 중 운영위원장이 부재한 22곳을 제외한 231곳의 운영위원장을 다음달 1일 사퇴시키는 것으로 의결했다.

당협위원장이 각 국회의원 선거구 내 조직 책임자 역할을 맡고 있는만큼, 이날 한국당 비대위의 ‘일괄 사퇴’ 조치는 인적 청산 작업으로 해석된다. 이는 현역 국회의원이 당협위원장직을 받지 못하면 오는 2020년 총선에서 당 공천 받을 가능성도 낮아지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반대가 없을 수는 없지만, 모든 분들이 당이 비상사태에 있다는 점은 인정하실 것이다.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에 대해) 선당후사 정신으로 이해하시리라 생각한다”면서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한국당은 당무 공백 최소화를 위해 당무감사위원회가 신속하게 ‘당협 현지 실태조사 평가’를 실시한 뒤 문제가 없는 지역은 빠른 시일 내 당협위원장 임명 절차에 돌입하기로 했다. 다만 평가에 따라 당협위원장 교체가 필요한 지역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에서 신임 위원장 임명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한 조직강화특위는 추석 연휴 이후 구성될 예정이다.

전국 253개 당협 최종 정비는 이르면 올해 말 마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가 계속 늘어질 수는 없기 때문에 그동안 이야기한 것처럼 당 비전과 가치를 설정하는 작업(까지 포함해) 사실상 12월 말쯤 완료돼야 (내년) 2월 쯤 전당대회를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조치와 관련해 ‘특정 계파 청산’과 관련성이 있냐는 질문에 “특정인이나 특정 계파를 지목해 처리하는 것이 아니다. 매년하는 당무감사와 거의 같은 성격이지만 강도는 좀 강할 수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달라”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