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잇따른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인적 쇄신 차원에서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전원 사퇴' 카드를 꺼내자 당 내부에서 반발 여론이 일고 있다. 사진은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는 김병준(사진 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사진 왼쪽)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른 ‘겨울나기’에 돌입한 모양이다. 한국당은 최근 당원협의회 위원장 모두를 사퇴시키는 ‘인적 청산’에 대해 내부 반발에 직면했다. 여기에 심재철 의원까지 ‘검찰 압수수색’을 받자 한국당은 내·외부로부터 시달리는 모양새가 됐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0일, 전국 253곳에 달하는 당원협의회 가운데 231명에 달하는 운영위원장을 일괄 사퇴시키기로 의결했다. 운영위원장이 없는 당원협의회 사고지역이 22곳임을 감안하면 ‘전원 물갈이’인 셈이다. 당시 비대위는 만장일치로 ‘전원 사퇴’를 의결했지만, 과정까지는 순탄치 않았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이날(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방침에 거세게 반발했다. 그는 “한국당에서 가장 먼저 쫓겨나야 마땅한 사람은 김병준 비대위원장”이라며 “당협위원장을 뚜렷한 이유 없이 한꺼번에 무조건 사퇴시키는 것은 폭거”라며 강하게 항의했다.

비대위원인 박덕흠 의원도 같은 날(20일)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의결 전 공개 발언에서 “지방조직운영규정 제28조에 시·도당 위원장의 의견청취 후 비대위에서 당협위원장을 사퇴시킬 수 있다”면서도 “이 규정 취지는 문제가 있는 당협위원장을 사퇴시킬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닌가”라며 신중한 태도를 주문했다.

현재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93명에 달하는 현역 의원들 역시 다소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이와 관련해 한 경북지역 의원은 21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당원의 의사도 묻지 않고 이를 그대로 받긴 곤란하다”며 “추석에 지역 당원들과 논의하고 대응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회 의원회관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 사무실에서 검찰이 '예산 정보 무단 열람·유출' 혐의로 압수수색을 하자 김병준 비대위원장, 김성태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야당탄압을 주장하는 피켓팅 시위에 나섰다. <뉴시스>

◇ ‘추석 하루 전’ 터진 의원실 압수수색

한국당이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를 두고 내홍에 시달리는 가운데 악재가 또 터졌다. 당 소속 심재철 의원이 국정감사 준비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경로로 예산안 정보를 유출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 기획재정부는 의혹에 대해 지난 17일 심 의원실 보좌관을 정보통신망법 및 전자정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반면, 심 의원은 "한국재정정보원이 운영하는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에서 정상적인 경로로 자료를 내려받았다"며 기재부 측 고소에 항의하는 한편, 맞고소에 나섰다. 이에 검찰은 비정상적인 자료 유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21일, 국회 의원회관 내 심 의원실과 보좌진 자택, 한국재정정보원 압수수색에 나섰다.

그러자 한국당은 즉각 “야당 탄압”이라고 반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예정된 서울역 귀성인사를 마친 직후 심 의원실으로 곧장 이동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소속 의원 10여명도 심 의원실을 찾아 검찰 압수수색에 항의하는 시위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김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국회가 정치 검찰로부터 이렇게 무너지고 있다. 국정감사의 기본인 자료 수집을 하는 의원 본연의 활동에 재갈을 물리는 폭거는 야당 탄압을 넘어 대의민주주의 말살 사건”이라고 거세게 항의했다. 김 비대위원장도 “대단히 이례적인 일”이라며 심 의원실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을 겨냥해 비판했다.

한국당은 잇따라 불거진 악재에 대해 사안별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에 대해서는 김용태 사무총장 중심으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꾸리고 지역별 실태조사를 병행해 인적혁신 작업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심 의원실 압수수색 역시 원내지도부 차원에서 기재부에 거세게 항의하는 한편, 사태 원인 파악 후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