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특정 단어의 검색 결과를 제한하려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反)이민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취지다.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검색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구글이 정치적인 이유로 검색 결과를 제한하려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정부의 반(反)이민 정책에 저항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검색 결과를 임의로 조작하려 한 만큼 비판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0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구글이 특정 단어의 검색 결과를 제한하려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反)이민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취지다. WSJ는 구글 직원의 내부 이메일을 통해 해당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구글이 검토한 것은 검색 결과를 변경하는 방안이다. 메일 내용에 따르면 구글은 △무슬림 △이슬람 △이란 △멕시코 △히스패닉 △라티노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부정적인 결과를 배제하는 알고리즘을 논의했다.

메일 작성 시기는 지난해 1월 말이다. 2017년 1월 29일 트럼프 대통령이 반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한지 이틀 뒤다.

해당 사실이 알려지자 구글은 해명에 나섰다. 구글은 성명을 통해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나온 아이디어였다”며 “결과적으로 통과되지 않았다. 구글은 어떠한 검색 결과도 조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글의 ‘시도’ 자체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검색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구글이 임의로 검색 결과를 조작하려 했기 때문이다. 실제 시장조사기관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구글의 글로벌 검색시장 점유율은 90%에 육박한다. 이에 일각에서는 구글이 자사 영향력을 악용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구글의 검색 결과는 트럼프 대통령도 직접 비판한 바 있다.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구글에 ‘트럼프 뉴스(Trump News)’를 검색한 결과 가짜 뉴스만 표시되고 있다”며 “다른 말로 하면 조작됐다는 뜻이다. 거의 모든 결과가 부정적인 뉴스였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