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27일 여성폭력 근절과 성평등한 일터를 최우선 목표로 하겠다고 취임 첫 일성을 밝혔다. 진 장관은 여성폭력 통합처리시스템과 고위관리직 여성 비율 목표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진선미 장관은 이날 공개한 취임 인사에서 “2016년 기준 국내 500대 기업의 여성임원 비율은 2.7%에 불과하다민간부문의 고위관리직 여성 비율을 해마다 조사하고 발표하겠다. 주요 기업과 협약을 추진해 민간 부문의 고위관리직 여성 비율 목표제 도입을 추진할 것이다. 기업 성차별 사례 100일 신고 창구를 만들어 운영하고 특별 점검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기업 성차별 사례 100일 신고창구를 운영하고 특별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여성의 삶 구현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두고, 모든 여성폭력에 대응하는 범정부 컨트롤타워로서 여가부의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 아래 현재 국회 계류 중인 미투와 디지털 성범죄 법안 132개의 제·개정 속도를 높이고, ‘여성폭력방지기본법제정을 반드시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에 더욱 힘쓰겠다화해·치유재단 처리 문제는 철저히 피해자 관점에서 하루속히 마무리 짓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더 늦기 전에 국내외 관련 기록물과 연구결과를 모아 후세대 역사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진 장관은 2030세대 100인이 만드는 다음세대위원회’(가칭) 출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청년 남녀들에게 사회문화·조직문화·가족문화 각 영역에서 다양성과 평등을 가로막는 요소가 무엇인지 도전적인 문제 제기를 듣고 그들이 제안하는 개선방안을 실제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