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군기 용인시장과 그 가족이 보유한 주택이 16채로 알려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뉴시스
백군기 용인시장과 그 가족이 보유한 주택이 16채로 알려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백군기 용인시장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뜨겁다. 28일 관보를 통해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6·13 지방선거 신규 선출직 공직자들의 재산 내역을 공개한 직후부터다. 백군기 용인시장이 보유 주택으로 모두 16채를 신고해 때 아닌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게 됐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본인 명의의 아파트는 1채 뿐이다. 두 자녀 역시 각각 아파트 1채씩 갖고 있다. 나머지 연립주택 13채는 임대사업을 하고 있는 배우자 소유다. 그는 연합뉴스를 통해 “아내와 사별하고 재혼한 현재의 아내가 원룸형 작은 빌라 1개를 지어 임대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아내와 재산을 각자 관리해 정확히 모른다”고 해명했다. 즉, 문제가 된 13채는 빌라 건물 내 원룸들이라는 것이다.

실제 16채에 이르는 백군기 용인시장의 주택 가격은 총 42억6,000여 만원으로 신고됐다. 이중 18억원의 채무가 있어 실제 재산은 34억원 정도다. 하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투기를 제압하기 위해 다주택자들의 매각을 유도했으나, 정작 청와대 참모진과 장관급 인사 25명이 다주택자로 드러나 내로남불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여기에 백군기 용인시장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예비역 육군 대장 출신으로, 19대 총선 당시 통합민주당 비례대표에 당선돼 정치를 시작했다. 이후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 용인시장 후보로 나서 부동산투기를 포함한 5대 비리 무관용 원칙을 내세웠다. 재혼한 부인의 원룸 임대 사업에 대한 여론의 온도차는 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