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오너일가가 물류 계열사 '판토스'의 지분 전량을 처분한다. 사진은 여의도 LG트윈타워. / 뉴시스
LG 오너일가가 물류 계열사 '판토스'의 지분 전량을 처분한다. 사진은 여의도 LG트윈타워. / 뉴시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LG그룹 오너일가가 보유 중이던 물류계열사 판토스 지분을 매각,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해소한다.

LG그룹은 지난 4일 “구 회장 등 LG특수관계인이 보유한 물류계열사 판토스 지분 전량( 19.9%, 39만8,000주)을 미래에셋대우에 매각키로 하고 구체적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판토스의 최대주주는 LG상사로, 지분 51%를 보유 중이다. 또 구광모 회장(7.5%)을 비롯해, 오너일가가 보유한 판토스 지분은 19.9%에 달한다.

물론 이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대상(총수일가 지분율이 20% 이상일 경우)에 해당하진 않는다. 다만 판토스의 매출 절반 이상(69%)이 그룹사에서 발생해 오너일가의 사익추구라는 비판도 제기돼 왔다.

LG그룹은 이번 결정에 대해 “출자구조의 단순화로 지배구조와 경영투명성을 높이는 차원”이라며 “공정거래법상 규제기준에는 못 미치지만, 이에 대한 논란 자체도 해소된다”고 설명했다.

또 “판토스가 가진 349개의 해외 네트워크와 통합물류관리 IT 솔루션을 바탕으로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지속 성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