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를 앞둔 밤 퇴근시간이 이후에도 정부세종청사의 불이 환하게 밝혀져 있다. / 뉴시스
국정감사를 앞둔 밤 퇴근시간이 이후에도 정부세종청사의 불이 환하게 밝혀져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는 대정부질문을 마무리하고 10일부터 정기국회 국정감사에 돌입한다. 조기대선을 치르면서 지난해 국정감사가 사실상 박근혜 정부를 대상으로 이뤄지면서 이번 국정감사가 실질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국정감사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회 상임위원회가 선정한 올해 국감 대상기관은 704곳이다. 특히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취득한 정부 비인가자료를 둘러싼 업무추진비 공방이 기획재정위원회 국감에서 대대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심 의원의 기재위원 사임을 요구하는 등 공세를 벌이고 있다. 기재위 국감은 오는 10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다.

3차례에 걸쳐 진행된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놓고도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외교통일위원회와 국방위원회 국감에선 4·27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국회 비준 문제를 놓고 여야가 맞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당은 남북군사합의를 놓고 ‘NLL 포기라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위원회 국감에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자질과 도덕성 논란을 둘러싼 공방이 예상된다.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유 장관을 놓고 한국당은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청문회를 방불케 하는 질의를 한 바 있다.

이외에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다루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감과 신창현 민주당 의원의 신규 택지 공개 논란이 쟁점이 될 국토교통위원회, 선동렬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증인으로 채택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도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