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금품을 요구받은 사실을 폭로해 여당이 발칵 뒤집혀졌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을 비롯해 그가 지목한 인사들은 민주당 소속이다. / 김소연 대전시의원 SNS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금품을 요구받은 사실을 폭로해 여당이 발칵 뒤집혀졌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을 비롯해 그가 지목한 인사들은 민주당 소속이다. / 김소연 대전시의원 SNS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소연 대전시의원은 폭로를 결심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냥 가볍게 웃고 넘길 일인지 여러 번 생각했다. 변호사 출신답게 법리 검토도 했다. 결론은 달라지지 않았다.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문화를 세울 수 있는 계기이자 정치하겠다고 나선 사람들과 그 주변 사람들에게 위법성을 인식시키고 준법의식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랐다. 그는 지난달 30일과 이달 1일 SNS를 통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정치 브로커로부터 금품을 요구받은 사실을 밝혔다.

◇ 선관위, 박범계 전직 비서 검찰 고발

여당은 발칵 뒤집어졌다. 폭로자와 그 대상들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주장을 종합하면, ‘믿을 만한 사람’ A씨로부터 ‘선거의 달인’ B씨를 소개받은 뒤 A씨의 말대로 B씨에게 선거 도움을 받기로 했다. 하지만 B씨는 종종 납득하기 어려운 주문을 했다. 일례가 1억원의 선거자금 요구다. 법정 선거비용은 5,000만원이다. 이를 의식한 듯 B씨는 A씨의 전 선거자금 비용 목록을 보여주며 ‘일단 외상으로 처리해 나중에 선거자금을 보전 받아 메우면 된다’고까지 했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은 거절했다.

A씨와 B씨는 각각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 박범계 의원실에서 비서로 근무한 변재형 씨다. 두 사람은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선거캠프에서 서로 센터장님, 이사님 호칭을 써가면서 노인재가시설을 확장 오픈하여 운영할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돈이 필요했던 것 같다”는 게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생각이다. 그는 대전선거관리위원회와 중앙당 윤리심판원의 직권 조사에서 관련 내용을 진술하고 증거들을 제출했다. 선관위는 8일 변씨를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는 유력 정치인의 전직 비서 출신 인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은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자신의 SNS를 통해 폭로한 내용의 일부다. 
선관위는 유력 정치인의 전직 비서 출신 인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은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자신의 SNS를 통해 폭로한 내용의 일부다. 

당 안팎은 뒤숭숭한 분위기다. 정권교체 이후 처음으로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도 ‘고질적 악습’이 반복된 모습을 보여줬다는데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여기서 바른미래당의 논평은 뼈아프다. “청년 후보자에게 전임자의 자리를 물려주는 대가로 권리금 성격의 돈을 요구하고, 전(前) 선거에서 표를 위해 불법적으로 썼던 비용내역까지 보여주었다고 하니 민주당 내 불법선거 관행이 얼마나 뿌리 깊게 내렸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는 비판에 민주당은 고개를 숙여야했다. 다만 사건 당사자들은 억울하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불똥은 박범계 의원에게까지 튀었다. 지역구에서 발생한 사건인데다 전문학 전 시의원과 변재형 전 비서가 측근으로 알려지면서 때 아닌 곤혹을 치르게 됐다. 물론 그는 사건 연관성에 선을 그었다. 특히 이날 검찰에 고발된 전직 비서의 경우 벌써 2년여 전에 의원실을 떠나 “별다른 교류는 없었다”는 게 박범계 의원의 설명이다. 문제는 여론이다. 이번 사태로 정당공천제에 대한 불신이 더욱 커졌다는데 이견이 없다. 도입 취지와 달리 이른바 정치권 줄대기나 공천헌금으로 선거문화를 후퇴시켰다는 얘기다.

파문이 확산된 만큼 사건 관련자들의 엄중 징계가 예상된다. 앞서 이해찬 대표도 윤리심판원의 직권 조사를 지시하며 사건의 중대함을 알렸다. 중앙당 차원의 직접 지시는 이례적이다. 결과는 이달 중순께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까지 민주당 대전시당은 말을 아낄 생각이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은 “정치권이 맑아져야 돈은 없지만 참신하고 유능한 인물이 진출하기 쉬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