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지난달 18일 대전동물원에서 탈출한 '퓨마 사태'에 대한 과잉 대응을 지적했다. / 뉴시스
이날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지난달 18일 대전동물원에서 탈출한 '퓨마 사태'에 대한 과잉 대응을 지적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전동물원 퓨마 사살 사태 질의를 위해 같은 과 동물인 벵갈고양이를 대동한 것을 두고 동물학대라는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동물단체는 물론 더불어민주당도 김 의원이 동물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한 것을 비판했다. <관련기사 : [국감 첫날 성적] 동물학대 논란과 의원 단체 퇴장으로 어수선>

김 의원이 고양이를 국감장에 데려온 이유는 지난달 사육장을 탈출했다 사살된 퓨마 사태 질의를 위해서였다. 하지만 당시 사건을 영상으로 재생하거나 동물원 폐쇄 국민청원을 인용하는 등 퓨마 사태를 상기시킬 수 있는 다른 방안이 충분히 있는데도 사건과 전혀 관련 없는 벵갈고양이를 국감장에 데려온 것은 동물학대라는 지적이 일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김진태 의원님께서 퓨마 우리를 체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벵갈고양이를 학대한 김진태 의원을 처벌해주세요’ ‘국정감사에서 동물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게 해주세요등 관련 사안에 대해 항의하는 게시물이 여러 개 올라온 상태다.

동물권단체 동물해방물결은 10일 성명서를 내고 퓨마를 빠르게 사살한 당국의 과잉 대응을 지적하겠다며 또 다른 살아있는 동물을 철창에 가둬 전시한 김 의원의 작태는 사건의 본질을 전혀 파악하지 못한 처사이자 동물 학대라며 사건에 전혀 관계가 없는 벵갈고양이를 언론에 예고까지 해가며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세운 김 의원의 작태는 이슈메이킹 또는 이미지 쇄신을 위해 살아있는 동물을 이용하는 정치 동물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출처에 대한 언급도 없이 벵갈고양이를 정치쇼에 동원한 김진태 의원은 이제, 해당 고양이를 어디서,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낱낱이 밝히고, 마땅히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정치인은 개인의 유명세를 위해 살아있는 동물을 이용하는 무책임한 정치쇼를 멈춰야 한다. 빠르게 성장하는 국민들의 동물권 의식을 수용하고, 그에 걸맞은 행보를 보이라고 당부했다.

민주당도 김 의원 비판에 가세했다. 정무위 소속 김병욱 의원은 11일 정책조정회의에서 김 의원이 동물학대를 질의하면서 본인이 동물학대를 했다. 벵갈고양이는 호기심이 왕성하지만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 하는 동물이다. 집중적으로 카메라 플래시를 받았을 때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것이라며 생물을 물건 취급하는 낮은 인식이다. 더 이상 국감장에서 동물을 보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필요할 때만 여야 간사 합의로 하되 동물을 정치 도구로 사용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