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푸드가 회생절차를 진행 중이지만, 가맹점주들 사이에선 부정적인 견해가 나온다. / 스킨푸드 홈페이지
스킨푸드가 회생절차를 진행 중이지만, 가맹점주들 사이에선 부정적인 견해가 나온다. / 스킨푸드 홈페이지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최근 회생절차에 돌입한 국내 1세대 화장품 브랜드숍 ‘스킨푸드’가 가맹점주들의 반발에 직면했다. ‘본사만을 위한 회생절차를 계획했다’는 것으로, 그간의 행태를 보면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19일, 스킨푸드가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절차를 인가받은 소식이 전해졌다. 국내외 사업의 실적부진에 따른 것으로, 회생계획에는 ▲인기 상품의 선 입금 방식 공급 ▲원가 및 운영비 절감 방안 ▲해외사업 철수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스킨푸드의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회생신청 계획이 탐탁지 않은 모습이다.

◇ 행사비용 떠넘기기부터 갑작스런 회생신청까지… 신뢰 잃은 스킨푸드

한 청원인은 지난 21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을 통해 ‘벼랑 끝에 서있는 스킨푸드 가맹점주들 좀 살려주세요’라는 제목의 글로 스킨푸드의 이번 회생계획을 반대했다. 이 청원글은 22일 오전 11시 기준 452명이 동참했다.

이들이 우선 문제로 삼는 건 신뢰 부분이다. 수개월 전부터 가맹본부의 물품공급이 사실상 중단됐고, 본사는 ‘투자 유치 중이니 버텨 달라’고 점주들을 회유했지만 기업회생절차 소식을 기사로 먼저 접했다는 것.

청원인은 “이번달 8일 스킨푸드 본사 대표는 그동안 점주들의 간절한 바람을 비웃기라도 하듯 사전에 전혀 공지 없이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9월 인수인계를 받은 위탁점주는 결혼 밑천자금으로 모아온 돈을 위탁 매장 보증금으로 본사에 지불하고 한 달 만에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어떤 점주는 3개월 이상 월세와 인건비가 밀리고 종합소득세도 체납돼 자살시도도 했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스킨푸드 관련 글. / 청와대 청원
지난 21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스킨푸드 관련 글. / 청와대 청원

또 본사의 차별적 매장관리도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

청원인은 “(스킨푸드 부도의) 실질적 원인은 본사의 가맹점주들을 상대로 한 갑질 및 임원진들의 부실경영에 있다고 본다”며 “본사는 특정 가맹점에 특판을 밀어주거나, 자기들이 도매상에 헐값에 물건을 넘기면서 온라인에 저희 공급가보다 더 싸게 팔게 했다”고 말했다.

이어 “면세점을 살려야 한다는 취지로 면세점에 비슷하거나 같은 물건들을 저희들보다 훨씬 싼 가격에 팔았고, 대형매장을 막대한 지원금을 투입하여 오픈하면서 외형 늘리기에만 급급했다”며 “이 와중에도 스킨푸드 본사는 특정매장에만 폐점된 매장의 물건을 밀어주며 선별적 매장관리에 매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 외 ‘한 달에 한번 혹은 상시적으로 진행한 할인행사의 부담을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겼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 청원인 “기업회생계획, 점주들 위한 것 아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스킨푸드의 회생계획은 믿을 수 없고, 받아들일 여력도 없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가맹점주들이 수개월간 물품공급도 제대로 받지 못하면서 버텨왔는데, 선입금으로 물건을 주문할 자금은 물론 신뢰도 없다는 뜻이다.
 
청원인은 “이번 기업회생절차의 문제는 본사 대표자의 책임회피용으로, 실질적인 피해를 본 점주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라며 “스킨푸드를 회생시킨다 해도 실제 이미 많은 피해를 본 매장들이 피해보상을 받아야 생명이라도 유지할 수 있지, 이대로는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본지는 이와 관련 스킨푸드 본사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전화를 걸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