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것과 반대로 견제의 대상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정작 당사자는 향후 행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 뉴시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것과 반대로 견제의 대상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정작 당사자는 향후 행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의 당권 도전설에 불을 지핀 것은 지난 8월 말 국회에서 열린 세미나였다. 주최자로 나선 그는 기자들과 만나 “지방선거 참패 이후 책임을 지겠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면서도 “우리 당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역할이 있으면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당직을 맡을 가능성에 대해 여지를 남겨둔 것이다. 당시 세미나 제목(길 잃은 보수정치, 공화주의에 주목한다)에서처럼 김무성 의원이 ‘공화주의’를 내걸고 중앙정치에 복귀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 봇물처럼 터진 사돈기업의 불법 행위

당 안팎의 분위기는 극과 극이다. 비박계 진영에선 경륜 있는 대표가 필요하다는 주장 하에 김무성 의원을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첫손에 꼽는다. 반대로 김무성 의원을 가장 먼저 배제하는 목소리도 높다. 계파 갈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내년 2월 선출될 차기 당대표는 21대 총선에서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친박계 진영에선 황교안 전 총리를 옹립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시 원점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과 황교안 전 총리, 김무성 의원, 홍준표 전 대표의 당권 도전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논란 속에서도 김무성 의원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측근들이 나서 불출마 의사를 전하고 있으나, 당사자의 입장 표명이 없다는데 의심을 샀다. ‘정치는 생물과 같다’는 점에서 앞으로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른다는 얘기다. 다만, 현재로선 최악의 상황이다. 사돈 기업의 각종 불법 행위가 속속 드러나고 있는 것. 여기에 업무상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첫째 사위 박모 씨가 검찰로부터 약식기소 처분을 받은데 대해 여당의 질타를 받았다. 김무성 의원이 중앙정치로 나가기엔 발걸음이 무거울 수밖에 없다.

도마 위에 오른 사돈 기업은 조선기자재업체인 엔케이다. 엔케이와 자회사 더세이프티가 외국인투자지역에 불법 입주해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은 사실이 연합뉴스를 통해 뒤늦게 알려졌다. 엔케이의 법인등기에서 2014년 2월 지사동 지점 설립 기록이 확인된 만큼 4년 넘게 불법을 통해 얻은 이익이 상당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다른 자회사 이엔케이의 경우 불법 임대 의혹이 일었다. MBN이 입수한 임대차 계약서에 따르면, 외자 유치를 통해 정부로부터 임대받은 외투지역 공장부지 일부를 약 7억원을 받고 빌려줬다. 외투지역 내 부지는 재임대할 수 없다.

김무성 의원이 당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두고도 침묵을 지키고 있는 것은 주변의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사돈기업에 대한 불법 행위가 잇따라 제기되면서 곤혹스러운 처지에 몰렸다는 것이다. / 뉴시스
김무성 의원이 당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두고도 침묵을 지키고 있는 것은 주변의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사돈기업에 대한 불법 행위가 잇따라 제기되면서 곤혹스러운 처지에 몰렸다는 것이다. / 뉴시스

의혹은 계속됐다. 엔케이에 몸담았던 전직 직원들의 폭로로 사업 관련 납품기업 9곳도 현재 외투지역에 무단 입주한 상태로 알려졌다. 감독기관인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은 사실 확인에 나섰다. 앞서 외투지역에 불법 입주한 엔케이에 대해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솜방망이 처벌에 그칠 것이란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퇴거명령 이외 제대로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이 사실상 없기 때문이다. 엔케이 전 직원은 MBN 방송을 통해 “5~6년을 불법 입주해 있었는데 (감독기관이) 그것을 모른다는 것도 참 의문스럽다”며 뼈있는 말을 꺼냈다.

이와 별개로 사돈인 박윤소 엔케이 회장은 개발제한구역 안에 수소충전소 건축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부산 강서구청 공무원에게 2,000만원의 뇌물을 준 혐의를 받고 불구속 기소됐다. 엔케이 계열사 더세이프티 대표를 맡고 있는 사위 박씨는 아내를 부친의 회사에 허위로 취직시켜 급여 명목으로 총 3억9,600만원을 받아간 사실이 들통 났다. 이와 관련, 김덕길 부산지검 서부지청장은 국감장에서 “3개월간의 수사 후 검사와 수사관들이 많은 논의를 거쳐 약식기소했다. 부친이 운영하는 가족회사에서 아들의 아내에 장기간 월급을 준 점을 참작했다”고 밝혔다.

엔케이는 김무성 의원의 대표적 테마주로 꼽힌다. 하지만 번번이 김무성 의원의 발목을 잡았다. 사돈기업의 불법 행위는 외압 의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행보에 제약이 따랐다. 이번에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 당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두고도 다시 침묵 모드로 돌아선 데에는 주변을 둘러싼 잡음 때문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