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지명 철회 요구가 거세다.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까지 여야의 진통이 예상된다. / 뉴시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지명 철회 요구가 거세다.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까지 여야의 진통이 예상된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두고 진통이 예상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4일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청문보고서 채택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전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얘기다. 이들은 거짓 진술에 대한 책임을 물어 검찰 고발을 예고하기도 했다. 

실제 조명래 후보자는 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을 해명하고도 비판을 받았다. 장남의 명의를 도용한 아파트 투기 의혹이 일례다. 장남은 2004년 서울 강서구 가양동 아파트를 8,000만원에 매수해 이듬해 3월 다시 팔았다. 문제는 당시 21세이던 장남의 경력이 외교부에서 3개월 근무한 게 전부였던 것. 이에 조명래 후보자는 “장남이 영국에서 유학을 마치고 귀국하려는 때라 부인에게 적금 2,000만원을 빌리고 나머지는 전세를 끼고 산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이장우 한국당 의원은 “살 집을 전세 끼고 사느냐”고 면박을 줬다.

조명래 후보자의 장남은 위장전입 의혹과도 연루돼 있다. 1994년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거주하면서 같은 해 7월부터 1995년 3월까지 강남구 압구정동으로 주소지를 옮긴데 대해 장남의 8학군 진학을 위해 위장전입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명래 후보자는 “충분한 생각을 못했다”며 사과했다. 다만 명문 학교 입학을 위한 게 아니라 “선생님의 체벌, 주변 아이들의 폭력성”을 탓했다. 그는 이정미 정의당 의원으로부터 “직접적으로 폭력과 체벌을 당했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크게 당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차남도 도마 위에 올랐다. 조명래 후보자는 2016년 총 9,800만원을 차남에게 증여하면서 세금을 내지 않은 이유에 대해 “후보자 지명 이후 증여세 대상이라는 것을 알게 돼 납부했다”고 설명했다. 또 차남의 2살짜리 아들이 예금 2,200만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대해 “직계가족이 준 차비 등을 모은 것 같다”고 해명했다. 차남은 경제생활을 하지 않고 있다. 이장우 한국당 의원은 “2살짜리가 차비와 용돈을 받아서 저금했다는 것은 처음 듣는다”고 꼬집었다.

이외 조명해 후보자는 2005년 서울 성동구 빌라를 매도하면서 실거래 5억원보다 낮은 3억7,000만원짜리 다운 계약서를 작성해 세금을 탈루한 사실이 드러나자 부인 탓으로 돌렸다. “부인이 부동산업체를 통해 계약해서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부인한 것. 그는 “투명한 삶을 살아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것 같다. 이 자리에서 사죄를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