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동발전의 정규직 전환 대상 직원에 재직자의 친인척의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쏠리고 있다./남동발전
한국남동발전의 정규직 전환 대상 직원에 재직자의 친인척의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쏠리고 있다./남동발전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한국남동발전이 심란한 처지에 몰렸다. 국정감사 기간 쏟아진 매서운 질타도 부담스러운데, 최근엔 때 아닌 ‘채용 구설’까지 휘말리게 돼서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비정규직에 재직자의 친인척이 포함된 것이 확인된 것인데, 남동발전은 정부의 정규직 전환 방침이 나오기 전의 일로, 이번 논란과 무관하다며 답답한 심경을 호소하고 있다. 

◇ 친인척 정규직 전환 특혜?… “단순 숫자만으로 속단 말라” 

서울교통공사에서 불거진 ‘친인척 정규직 채용 논란’이 다른 공공기관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야당 의원들은 다른 공공기관들에서도 석연치 않는 정황이 확인되고 있다며 연일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남동발전도 이 논란에 때 아닌 불똥을 맞았다. 남동발전에서도 정규직 전환 대상에 재직자의 친인척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남동발전은 청소, 시설관리, 홍보관, 소방방재, 경비 등 용역회사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500명을 자회사를 세워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이 23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같은 정규직 전환 대상자에 재직자의 친인척 7명이 포함된 사실이 확인됐다. 이들은 재직자의 배우자, 부모, 아들, 형제 등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채용 실태가 확인되면서 남동발전에도 특혜 채용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하지만 남동발전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이들은 정부의 정규직 전환 지침 발표(2017년 7월) 전에 용역회사에 채용돼 근무해온 사람들”이라며 “고용세습이나 특혜 채용 논란과는 전혀 상관 없으며, 그저 생업을 위해 열심히 일해온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남동발전에 따르면 재직자의 친인척으로 확인된 이들 다대수는 40대~60대의 청소 근로자들이었다. 7명 중에 5명은 남동발전이 영흥발전소를 지을 당시, 현지에 살던 주민들었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발전소를 지을 당시, 주민들과 업무 협약을 통해 일자리 용역 업체가 만들어졌다. 이 협약을 통해 이주로 인해 생업을 잃게 된 주민들을 우선 고용됐다. 5명의 용역 근로자도 이를 통해 채용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논란이 불거지는 것 자체가 씁쓸한 일이라고 토로했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이 추진될 것이라는 것도, 이런 논란이 있을 것이라는 것도 모르고 입사한 사람들”이라며 “단순히 친인척이라는 이유로 고용세습이니 특혜니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차라리 전수 조사를 통해 이런 사실이 명확히 밝혀졌으면 하는 바람도 드러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하 기관의 재직자 친인척 정규직 전환 현황에 대한 실태 파악에 나선 상태다. 산업부는 전환 대상자에 재직자 친인척이 포함된 사실만으로 문제가 있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언론에 이미 보도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국회의원 자료 등을 통해 정규직 전환 대상자에 재직자 친인척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은 가스공사, 한전KPS, 남동발전, 한국세라믹기술연구원, 한국전력공사 산하 한전의료재단이 운영하는 한일병원 등이다. 논란의 파장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