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렌터카 감차를 추진 중인 가운데, 업체들의 자율 감차 계획서 제출은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시스
제주도가 렌터카 감차를 추진 중인 가운데, 업체들의 자율 감차 계획서 제출은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아름다운 섬 제주도는 ‘렌터카의 천국’이기도 하다. 전국에서 렌터카 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선택의 폭도 넓다. 구석구석 숨은 명소가 많은 제주도의 특성과 맞물려 관광객들 대부분이 렌터카를 빌리곤 한다.

하지만 이에 따른 역효과도 적지 않다. 렌터카 사고와 교통체증, 그리고 소비자와 업체의 갈등 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렌터카 업계가 과열현상을 보이면서 지나치게 비대해졌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에 제주도는 최근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전국 최초로 ‘렌터카 총량제’를 도입하며 내년 6월까지 렌터카 7,000대 줄이기에 돌입했다. 렌터카 신규 등록 제한과 노후차량 감차 등을 통해서다.

문제는 자율적인 렌터카 감차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율 감차’를 원칙으로 세운 제주도는 현재 도내 렌터카 업계로부터 감차 계획서를 받고 있다. 하지만 한 달 동안 감차 계획서를 제출한 업체는 전체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감차 대수도 목표치인 7,000대의 20% 수준인 1,500여대에 불과하다.

이는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다. 감차에 따른 보상금이나 인센티브가 없는 가운데 업계에선 ‘눈치 보기’가 이어지고 있다. 굳이 감차에 앞장 설 이유가 없다는 게 업계의 주된 분위기다.

제주도는 ‘자율 감차’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내년 초부터 강제적인 수단까지 동원할 계획이다. 하지만 ‘강제 감차’에 따른 후폭풍도 불가피해 보인다. 또한 렌터카 감차가 절대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점에서 추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소비자 역시 렌터카 감차에 따른 여파를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당장 제주도 렌터카 비용 상승이 불 보듯 빤하다. 이미 상당수 제주도 렌터카 업체들이 요금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성수기에는 원하는 차량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자칫 제주도 관광산업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와 관련, 한 업계관계자는 “감차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어느 정도 형성돼있지만, 이해관계가 얽혀 선뜻 나서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양적 축소와 함께 질적 향상을 꾀할 수 있는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